먹는 것 그대로인데….살 빠졌다 쪘다 반복, 왜 그럴까?

수시로 체중계 위에 올라가 몸무게를 체크하다 보면, 체중 변화의 원인을 짐작할 수도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몸무게가 늘었다 줄었다, 체중 변화가 심한 경우 그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보통 섭취하는 칼로리가 소비하는 칼로리보다 많으면 몸무게가 늘어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몸무게가 줄어들게 된다. 수시로 체중계 위에 올라가 몸무게를 체크하다 보면, 체중 변화의 원인을 짐작할 수도 있다. 식사를 제외한 생활습관 중, 체중 변화를 일으키는 습관 9가지를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물을 너무 많이 마셔도 체중 잠시 늘어 

물 1리터(ℓ) 무게는 1㎏이다. 이만큼을 그냥 마시고 바로 체중을 재면 무게가 늘어난다. 물때문에 살이 찌는 것은 아니다. 체중계 바늘을 잠시 움직일 뿐이다. 물을 많이 마시면 안 된다는 뜻은 아니므로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장기적으로 볼 때, 물을 마시는 것은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체중 증가를 부르는 수면 부족

관련 연구에 따르면, 잠을 얼마나 많이, 혹은 얼마나 적게 자는지도 체중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잠을 제대로 못 자고 나면 평소보다 배가 고플 수 있는데, 이런 이유로 식욕이 늘어나면서 체중이 많이 늘어날 수 있다.

 

◆ 살을 찌게 하는 소금 섭취

식단이 너무 짜면 심장에 안 좋다. 또한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몸 속에 수분이 제대로 빠져나가게 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럴 때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 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이들은 가공식품과 간식을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 이런 식단은 지방과 칼로리가 높아서, 많이 먹으면 급격하게 살이 찔 수 있다.

 

격렬한 운동으로 체중 감소

어떤 운동선수들은 단 한 번의 운동 후에 몸무게의 3~6%를 줄일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의 체중 변화는 운동으로 그렇게 극적으로 변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달리기 등 운동을 하기 위해 헬스장에 다녀온 후 0.5~1kg 정도 빠지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체중 감소를 가져오는 수분 부족

우리 몸의 55%~75%는 수분이 차지한다. 일정 수준 이하로 체내 수분량이 떨어지면 두통이 오거나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만약 수분이 지나치게 부족해지면 인지력도 부족해지고, 갑자기 살이 빠질 수도 있다. 수분을 잃은 만큼 보충하지 않는다면 체중 감소로 나타나게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식욕 억제에 도움 주는 커피

관련 연구에 따르면, 커피가 몸무게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카페인은 식욕을 억누르거나 칼로리를 소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커피에 우유와 크림 등을 섞은 음료들이 함유한 고칼로리, 고지방 성분이 체중을 늘릴 수도 있다는 점이다.

 

화장실 다녀온 횟수도 체중에 영향

화장실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에 따라 체중이 달라질 수 있다. 많이 먹고 배변 활동이 없다면 바로 몸무게가 늘 수 있다. 또 소변을 보지 않으면 많이 마신 것도 저울에 즉각 나타날 수 있다. 반대로 설사는 탈수와 체중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질병에 따른 체중 변화

질병은 예상치 못한 체중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암, 당뇨병, 심부전증, 심지어 일반적인 감기조차도 체중을 변화시킬 수 있다. 식욕이 부진하거나, 붓기가 쉽게 빠지지 않는 증상으로 체중계의 숫자는 변화할 수 있다. 예상치 못한 변화가 발견되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복용 중인 약에 따라 체중 변화

항염증제, 항히스타민제를 포함한 많은 약들이 빠른 체중 감소를 야기할 수 있다. 반대로 인슐린, 항우울제, 그리고 일부 항간질제와 같은 약들은 체중을 급격하게 늘게 할 수 있다. 처방전 없이 복용하는 약의 부작용에 대해 항상 의사에게 물어보는 게 좋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