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 따로 잡시다!” 부부 침대 따로 써야 좋다…과학적 이유?

현대생물학에 발표된 쥐실험 연구...부부 숙면에 도움 줄 것

“여보 따로 잡시다!” 부부 침대 따로 써야 좋다…과학적 이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잠잘 때 각방을 쓰는 부부들이 늘어나고 있다. 각방을 쓰지는 않지만 더블 침대를 싱글 침대로 바꾸는 것을 고려하는 부부도 증가하고 있다.

부부가 침대를 같이 사용하면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지만, 배우자가 코를 골거나 자는 동안 자꾸 뒤척이면 사정이 달라진다. 숙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커진다.

학술지 《현대생물학(Current Biology)》에 발표된 최근 논문에 따르면 함께 잠을 잔 쥐들은 함께 자고 함께 일어났지만 수면의 질은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시간대 심리학과의 에이다 에반 로스차일드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공동 수면이 쥐의 수면 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진은 수면 중 뇌 활동을 모니터링해 쥐의 수면 강도와 수면-각성 주기를 추적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함께 잠을 잔 쥐는 잠들고 동시에 깨어나는 경향이 있으며, 비급속 안구 운동(REM) 수면의 강도가 동기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렘수면은 신체 회복과 기억력 강화에 필수적인 깊은 수면을 포함한 세 단계의 수면 상태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수면 단계에서의 동기화가 수면을 파편화해 전반적으로 수면의 질을 저하시킨다는 사실도 발견됐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쥐들은 함께 잘 수 있는 다른 쥐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 쥐들은 선호하는 수면 장소와 환경을 포기하고 동료 쥐들 옆에서 기꺼이 잠을 청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은 렘수면이 함께 자는 수컷 형제 쥐 사이에서는 동기화되지만 암컷이나 낯선 쥐 사이에서는 동기화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성별 차이가 나타나는 정확한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연구진은 동기화의 정도가 안전하다고 느끼는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가정한다.

연구진은 “연구 결과는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공동 수면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며 “편안함과 안전함의 이점이 잠재적인 방해보다 더 크다면 공동 수면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귀 옆에서 코골이 소리를 들으며 매시간 잠에서 깬다면 침대를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주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5
    댓글 쓰기
    • hik*** 2024-01-04 09:31:36

      좋은정보군요.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spy*** 2024-01-03 04:50:33

      그냥 한국식으로 방바닥에 요깔고 자는게 제일 좋음...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spy*** 2024-01-03 04:50:14

      그냥 한국식으로 빙바닥에 요깔고 자는게 제일 좋음...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mar*** 2024-01-02 22:28:58

      남이야 끌어안고 자건 말건. 별걸 다 참견이야. 그늠의 대머리 시샘. 쪽제비년들 눈꼬리가 시려워서.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mar*** 2024-01-02 22:27:26

      운영자들이 전부 동성애자들이니 시샘이 나서 하는 소린지 어떻게 알아. 별걸 다 참견하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