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 낳고 머리카락 빠져” 배우 소이현 탈모 극복…어떻게?

[셀럽헬스] 배우 소이현 산후 탈모 극복

배우 소이현이 최근 산후 탈모를 극복했다고 밝혔다. [사진=유튜브 채널 ‘소이현 인교진 OFFICIAL’ 캡처]
배우 소이현이 최근 산후 탈모를 극복했다고 밝혔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홈케어 비법 동영상을 올린 소이현은 탈모 관리 제품을 쓰고 효과를 누렸다고 공개했다.

소이현은 “애기 낳고 머리카락이 조금씩 빠지기 시작했었다”며 “올백으로 머리를 쫙 묶고 싶은데 삼자나 갈매기로 빠질 때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효과를 봤다”고 덧붙였다.

앞서 소이현은 한 방송에서 모유수유 중단 후 탈모가 시작해 머리카락이 왕창 빠진다는 고민을 털어놓기도 했다.

산모 3분의 1이 겪는 흔한 산후 탈모…여성호르몬 감소 등이 원인

소이현처럼 임신 후 탈모를 겪는 여성은 흔하다. 산후 탈모라 불리는 이 현상은 산모의 3분의 1 정도는 경험한다는 통계도 있다. 출산 후 스트레스, 출혈 등 산후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호르몬 변화가 대표적이다.

임신 기간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임신을 유지시키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다량 분비된다. 이들 호르몬은 임신 중 머리카락이 잘 빠지지 않도록 도움을 주지만, 출산을 하면 정상 수치로 돌아오면서 그동안 빠지지 않았던 머리카락들이 대거 빠진다. 출산 후 2~3개월부터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해 6개월까지 전체 머리카락의 30~40%가 빠질 수도 있다.

산후 탈모는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출산 후 1년이 지나면 대부분 정상 모발 상태로 돌아온다. 단, 출산 후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영양 섭취가 불균형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탈모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영구 탈모로 이어질 수 있어 증상이 심하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

산후 탈모 증상 있을 땐 파마, 염색 피하기…머리도 이틀에 한 번은 감을 것

산후 탈모 증상이 있다면 모발과 모근에 자극을 주는 파마, 염색 등도 피해야 한다. 머리는 최소 이틀에 한 번이라도 감아야 한다. 출산 후 육아에 집중하면 머리 감기를 소홀히 할 수 있다. 두피에 노폐물, 비듬 등이 쌓이면 탈모 증상이 심해진다.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을 꾸준히 챙기는 것도 좋다. 산후 탈모도 일반 탈모와 마찬가지로 검은콩, 두부, 우유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다시마, 미역 등 요오드 성분이 많은 해조류가 이롭다.

    최지혜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