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도 운동의 연장선… 근력, 체력, 지구력 높이는 음식 5

운동으로 피로해진 몸에 에너지를 충전하고 근육 회복을 도와주는 음식은 운동 효과를 높여주는 또 다른 운동인 셈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한 후 어떤 음식을 먹느냐는 운동만큼 중요하다. 음식도 운동의 연장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동으로 피로해진 몸에 에너지를 충전하고 근육 회복을 도와주는 음식은 운동 효과를 높여주는 또 다른 운동인 셈이다. 운동 효과를 높이고 근력, 체력, 지구력까지 증진시키는 음식을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비트 주스 > 체력 증진

짙은 붉은색 채소인 비트가 카페인보다 에너지를 증진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영국 연구팀이 남자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한 그룹은 비트 주스를 먹게 하고 다른 그룹은 가짜 약을 먹게 했다. 그 결과, 비트 주스를 먹은 그룹은 다른 그룹에 비해 16% 더 긴 거리로 사이클을 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정도 효과는 훈련을 포함해 다른 알려진 방법으로는 이루기 힘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닭가슴살 > 근육 보충

근육을 키우려고 먹는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이 바로 닭가슴살이다. 닭가슴살은 지방이 거의 없고 단백질이 가득해 근육 보강에 효과적이다. 근육을 위해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 사람도 있지만, 식사를 통해 닭가슴살을 먹으면 보충제와 달리 안전하게 최고급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닭가슴살 100g에는 단백질이 약 23g이나 함유되어 있다. 매우 높은 단백질 함량이다. 반면에 지방은 약 0.5g으로 낮아 체중감량을 위한 식품으로도 우수하다.

 

꿀 > 지구력 증강

미국 멤피스대학교 연구팀은 운동 전에 꿀을 먹으면 운동선수들이 긴 시간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받음으로써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안정되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꿀은 스피드와 지구력을 증강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연어 > 근육 촉진

동물실험 결과, 연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와 같은 지방산이 강력한 근육 촉진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단백질 조직 특히 골격근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미노산이 필요한 데 생선기름에는 이런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체리 > 통증 감소

미국 버몬트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체리 주스를 마시며 운동을 했을 때 통증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력 손실도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