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질염도?…당신이 몰랐던 당뇨병에 대한 Q&A

우리가 몰랐던 당뇨 상식 Q&A

당뇨병 환자는 표준체중 유지, 꾸준한 운동,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하기, 절주, 금연 등을 통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국내 당뇨병 환자가 600만명을 넘은 가운데 당뇨병 전 단계까지 포함하면 전체 성인의 절반 이상은 당뇨 관리가 필요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질병관리청이 소개한 당뇨 예방과 건강관리를 위한 문답이다.

Q1. 당뇨병은 유전일까?

A. 당뇨병은 ‘제2형 당뇨병’인 경우가 많은데, 가족 내에 제2형 당뇨병 환자가 있다면 직계 가족들의 당뇨병 발생 위험은 당뇨병이 없는 가족들에 비해 3.5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쉽게 말하면 당뇨병 발병은 유전과 분명히 관련되며, 30~70% 정도의 영향을 미친다는 해석이다. 그러나 당뇨병 발생에는 유전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생활습관 등도 관여한다. 따라서, 유전적인 성향이 강해도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사전에 예방한다면 당뇨병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유전적 영향이 확인되지 않아도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다.

Q2. 당뇨병과 고혈압은 어떤 관계인가?

A. 당뇨병 환자는 고혈압이 일반 인구 집단과 비교해서 2배 많이 발견되며, 고혈압 환자도 당뇨병 발생 위험이 2.5배나 높다. 당뇨병과 고혈압이 함께 있다면 심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병을 무엇보다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질환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환자가 고혈압과 당뇨병 치료를 받는다면 사망률 및 합병증 발생률을 일반 환자보다 더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Q3. 당뇨병 예방에 좋은 습관은 무엇인가?

A. 당뇨병 환자는 표준체중 유지, 꾸준한 운동,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하기, 절주, 금연 등을 통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당뇨병에 좋다고 소문난 식품들이(돼지감자, 구지뽕 등) 있으나 대부분 그 성분이 명확하지 않고, 효과 역시 정확하게 검증되지 않았다. 일부 진액 제품들은 설탕이 추가되어 오히려 혈당을 더 높일 수 있다. 또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 식품 자체의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복용 중인 당뇨병 치료약물과의 상호작용으로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

Q4. 당뇨병이 있으면 과일을 삼가야 할까?

A. 과일에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들어 있어 건강한 사람은 과일을 권장한다. 다만,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과일의 당 성분(과당, 포도당 등)이 혈당을 많이 올릴 수 있어 하루에 계획된 총 당질 섭취량을 감안해 적절한 양만큼 먹는 것이 좋다. 과일을 먹을 때는 주스나 즙의 형태보다는 섬유소가 풍부한 생과일로 먹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는 하루 1, 2회 분량의 과일을 섭취하도록 권장하는데 1회 양은 사과 1/3개 정도의 양이다.

Q5. 당뇨병 전조증상은?

A. 당뇨병이 있더라도 증상은 없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거나 혈당을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혈당이 심한 경우 다음, 다식, 다뇨(당뇨병의 3대 증상) 및 체력 저하, 피로, 무기력, 졸음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여성은 비뇨생식계통 감염이 흔해져 질염이나 방광염, 전신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Q6. 단 음식을 많이 먹으면 당뇨병에 걸리나?

A. 단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당뇨병에 걸리진 않는다. 그러나 흔히 먹는 단 음식은 열량이 높은 반면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적고 비만의 위험성이 높아 피하는 것이 좋다. 비만이 제2형 당뇨병의 주된 원인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비만일수록 당뇨병의 발생 위험은 높아지는데, 고도비만인 사람은 정상체중의 사람보다 10년 후 제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이 80배나 높다.

또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약 80%가 비만이다. 당뇨병이나 정상과 당뇨병의 경계에 있는 환자들은 단 음식, 특히 단 음료, 사탕, 단 과자 등 섬유질은 거의 없고 달기만 한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해서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Q7. 제로 음료는 당뇨와 상관이 없다던데… 진실은?

A. 제로 음료는 설탕이 아닌 인공감미료(아스파탐, 아세설팜 칼륨 등)를 이용하여 단맛을 낸 제품이다. 다른 가당음료와 달리 열량이 기준 미만(100ml 당 4kcal)으로 낮기 때문에 체중 조절이나 혈당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이 이용된다. 다만, 건강증진을 위해 설탕과 같이 정제된 당류를 함유한 음료나 음식 섭취를 줄이도록 권장하는 실정이다. 앞서 설탕 대신 열량이 없는 인공감미료를 사용했을 때 혈당 개선이나 체중 감량의 효과는 입증되어 있지 않다. 일부 연구에서는 가당음료뿐 아니라 인공감미료를 이용한 음료 섭취와 당뇨병 발생과의 관련성을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평소 설탕이나 꿀, 각종 시럽 등의 첨가당이 포함된 음료수를 즐겨 마시던 습관이 있다면 물로 대신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만, 당류 섭취를 줄이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 인공감미료를 사용한 제로 칼로리 음료를 적당히 활용해 볼 수는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cho*** 2023-12-01 15:49:18

      당뇨때문에 질염이 생긴지 모르고 한참 고생했었어요 유용한 정보에요 모르는사람이 많더군요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당수치가 내려가도 질염은 오더라구요 당뇨랑질염은 어쩔수가 없나바요,, 관리를 정말 철저히 해줘야 해요 통풍 잘되게 도 물론이고 집에서는 속옷을 안입는것도 도움이 되는거 같아요 질유산균도 꼭 챙기는게 좋구요 맞는 유산균이라면 말이예요.. 맞는유산균 아니면 효과가 없더군요 병원에서 추천해준 뿌리는스프레이질유산균이 그나마 효과있더라구요 운동도 식습관도 같이 조절도 해주는것도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woo*** 2023-11-17 03:35:20

      당뇨병과 질염이 연관이있었네요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제집에 올려놓을게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