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어떻게 고를까, "특별한 것보다 실용적인 것이 더 감동"
사회심리학 연구 결과, 실용적이고 원하는 선물 받아야 만족감 높아
쌀쌀한 가을바람과 함께 추석, 크리스마스, 연말연시가 바짝 다가오면서 선물 선택에 대한 고민이 깊어진다.
다른 사람에게 선물을 주는 것은 삶은 물론 건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의사결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미국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경영학과 마이클 노튼 교수에 따르면 우리의 행복에 사회적 연결과 유대감이 중요하며 상대를 생각해 건네는 선물이 상호 유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연구 결과 타인을 위해 돈을 쓰는 행위가 자신을 위해 쓰는 것보다 행복감에 대한 기대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건강심리학(Healthy Psychology)》 저널에는 상대를 위한 선물이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실렸다. 결국, 선물을 제대로 고르는 것은 서로 관계를 다지고 삶의 질을 높일 뿐 아니라 심혈관 건강까지 지킬 수 있다는 말이다.
부모님이나 가족, 배우자, 친구, 자녀 등 가까운 이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선물, 어떻게 골라야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을까. 미국 건강정보매체 ‘에브리데이헬스(Everyday Health)’는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단순히 어떤 물건을 살지 고민하기보다는 사회심리학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물건보다는 소중한 '경험'을 선물하세요
눈에 보이고 만질 수 있는 물건을 선물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보다는 콘서트 티켓, 저녁 식사 초대 등 어떤 경험을 하거나 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선물이 두 사람 사이를 더욱 돈독하게 만들어 준다. 의사결정과 행동을 연구하는 캐시 모길너 UCLA 앤더슨 경영대학원 교수는 상대방을 잘 파악해 좋아할 만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훌륭한 선물이 될 수 있음을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 참가자들에게 15달러를 주고 친구에게 체험이나 혹은 물질적인 선물을 사주게 했더니 영화 티켓, 레스토랑 상품권 등을 받은 친구가 머그컵 등을 받은 친구에 비해 상대방에게 더 큰 친밀감을 느꼈다. 어떤 경험을 하면서 느낀 감정이 선물 받은 물건을 보면서 느끼는 감정보다 훨씬 강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오래오래 만족할 선물을 하세요
평소에는 잘 받지 못할 만한 기발한 선물, 남들과는 다른 선물을 주려는 시도는 실패하기 쉽다. 선물을 주는 사람은 감동적인 선물을 주려는 경향이 있지만 사회심리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작 받는 사람은 반복해서 쓸 수 있는, 실제로 필요한 선물을 보다 가치 있다고 느낀다. 조금 볼품없어 보인다거나 남다른 선물이 아닐지라도 실용적인 선물을 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의미다.
번거롭게 만들지 마세요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선물이 불편하고 번거로운 존재가 된다면 달갑지 않을 수 있다. 경험이든 물건이든 이용이 간편하고 쉬워야 한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선물을 선호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연구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받는 사람의 집에서 한 시간 거리지만 평이 좋고 트렌디한 식당 상품권과 평이 좋지는 않지만 5분 거리에 있는 집 근처 식당 상품권 중 하나를 선택하게 했더니 주는 사람의 마음처럼 고급 레스토랑을 선호하는 경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사용하려면 긴 설명서를 읽거나 조립이 필요한 기기, 예약을 하고 싶어도 예약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인 스파 바우처 등은 좋은 선물이 아닐 수 있다.
상대방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세요
어떤 선물을 사야 좋을지 너무 고민될 때 우리는 상대에게 직접 필요하거나 갖고 싶은 것은 없는지 물어보곤 한다. 하지만 막상 위시리스트를 받아도 자신이 상대방을 얼마나 깊이 생각하는지를 알려줄 수 있는, 결국 자신의 성에 차는 선물을 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선물로 기쁨을 주려면 상대방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실제로 선물을 받은 사람이 자신이 요구한 선물을 받았을 때 무작위 선물을 받았을 때 보다 훨씬 고마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비슷한 맥락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살 수 있는 현금도 선호도가 높았다.
비싼 선물에 집착하지 마세요
상대를 사랑하는 마음이나 고마움을 표시하기 위해 굳이 비싼 선물을 사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릴 필요는 없다. 비싼 선물이라고 상대방을 만족시키고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너무 저렴하고 쓸모없는 선물을 주며 감동을 기대할 수도 없지만 값비싼 선물만이 답은 아니므로 합리적으로 예산에 맞게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역시 상품권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