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가 갈색이면 위험할까?”…혀 닦는 기술도 필요해

혀는 건강이상 알려주는 엔진 경고등

눈이 영혼의 창이라면 혀는 건강을 위한 창이라고 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가 말하고 맛보고 삼킬 수 있도록 돕는 근육 기관은? 답은 바로 혀다. 눈이 영혼의 창이라면, 혀를 몸을 위한 일종의 엔진 경고등으로 생각할 수 있다. 혀의 형태는 건강의 특정한 측면에 대해 알려 주는데 여기에 색깔은 중요 단서가 될 수 있다. 최근 미국 하버드헬스퍼블리싱에서 혀를 통해 건강을 확인하는 방법을 다뤘다.

혀는 어떤 모양이어야 할까?

혀는 둥글고 대칭적 형태를 가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색깔은 연한 핑크빛인데, 아프리카 아시아 지중해 사람들은 약간 보라색이나 갈색 색소를 띨 수가 있다. 또한 혀에서 백태의 기미를 볼 수 있다. 하버드대 치대 티엔 지앙 박사는 “백태는 케라틴이라 불리는 단백질로 만들어지는데 음식을 먹을 때 혀가 긁히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혀는 작은 돌기들(papillae)로 덮여 있다. 혀 돌기는 온도와 촉감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 단맛, 짠맛, 신맛, 쓴맛, 고소한맛 등을 감지할 수 있게 해주는 미뢰를 포함한다. 음식을 삼킬 수 있을 만큼 작은 덩어리를 형성하는 것을 돕는 데 관여한다.

식단이 혀 색깔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

먹는 것으로 인해 혀는 평소 색깔과 달라질 수 있다. 혀 돌기는 음식과 음료의 색깔과 잔여물을 흡수할 수 있어서다. 커피와 차, 카레 같은 많은 종류의 음식이 흔적을 남길 수 있다. 하지만 변색은 일시적이다. 충분한 물을 마시고 구강 위생을 잘 유지하면 혀에 달라붙는 음식과 염료를 씻어낼 수 있다.

혀 색깔과 생김새가 건강 문제의 징후를 나타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다.

갈색이나 검은색 혀= 혀 돌기가 너무 길어질 때 나타난다. 혀 돌기는 보통 입 속에서 모든 활동이 이뤄지는 동안 규칙적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자랄 기회를 많이 얻지 못한다. 만약 혀 돌기가 자라게 되면, 박테리아와 음식 색깔을 내는 혼합물이 모여 갈색이나 검은 색조로 보일 수 있다. 그렇다고 위험하다는 신호는 아니다. 항생제나 항히스타민제 복용, 흡연, 구강건조, 과도한 양의 커피 홍차 마시기, 또는 잘못된 구강 위생 등으로 이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두껍고 하얀 반점이나 포진= 아마도 입 속에서 효모가 과도하게 자라는 것, 즉 아구창(Thrush)을 의미할 수 있다. 이는 당뇨병 같은 질환, 항생제나 암 치료의 부작용, 틀니 착용, 흡연, 구강건조, 스테로이드흡입기의 사용 등으로 유발될 수 있다. 드물긴 하지만 흰 반점이나 포진이 구강암의 증상일 수도 있다.

통증이 느껴지는 적색이나 황색 포진= 구내염, 아구창, 또는 희귀한 경우에는 구강암일 수도 있다.

밝은 빨강색의 혀= 비타민 B12 결핍이나 성홍열 감염을 나타낼 수 있다. 아프지 않은데 혀에 밝은 빨강색 무늬가 있으면 ‘지도모양 혀(geographic tongue)’라고 불리는 무해한 질환일 수 있다

혀 뒤쪽에서 앞쪽으로 닦아내야

구강 위생을 위해서는 치실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사용하고 하루에 두 번 이상 양치질을 해야 한다. 양치질 후 몇 초 시간을 두고 혀를 닦는다. 지앙 박사는 “혀를 내밀어 칫솔을 혀 뒤쪽에서 앞쪽으로 문지르는데 한 번은 가운데, 한 번은 왼쪽, 한 번은 오른쪽으로 닦으라”면서 “이는 혀 돌기에 모이는 박테리아와 찌꺼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혀클리너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지앙 박사에 따르면 혀를 닦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이 도구를 사용하면 문제는 없다. 그는 “혀클리너 효과에 대한 데이터는 엇갈린다”면서 “중요한 것은 혀, 치아, 입,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매일 꼼꼼하게 관리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