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탓 안해’…성공한 사람들이 피하는 행동 4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하지 않는 4가지가 있는데, 이야말로 성공을 좌우하는 포인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어떤 분야이든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을 불러오는 몇가지 공통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일이 잘못되어도 남 탓을 하지 않고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고 정정당당히 일어선다. 그들은 적당히 타협하고 현실에 안주하기 보다는 한계를 극복하고 도전한다. 이처럼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하지 않는 4가지가 있는데, 이야말로 성공을 좌우하는 포인트다.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하지 않는 4가지 행동을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일이 잘못됐을 때 남을 탓한다

항상 성공만 하는 사람은 없다. 뭔가 일이 잘못됐을 때 성공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탓하는 대신에 자신의 실수에 대해 먼저 책임을 지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특히 실패한 사실이 공개적으로 드러났을 때, 성공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고립시키기 보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고무하고 격려한다. 실패를 좌절과 방황의 시간으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책임감 있는 모습으로 도전하고 발전한다.

◆ 적당히 타협하고, 현실에 안주한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는 적당히 타협하고 현실에 안주하면 오히려 잠시 편하게 지낼 수도 있다. 하지만 현실에 안주하다 보면 어느 순간 경쟁에서 도태되기 쉽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한계를 돌파하기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찾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적당히 타협하고 안주하기 보다는 자신만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새롭게 도전하고 당당히 맞선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함께 일하기 보다 혼자서 일한다

어떤 분야이건 성공은 혼자만의 노력으로 되는 게 아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팀워크와 시너지 효과를 중시한다. 또한 타인의 냉정한 피드백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서로 윈윈하는 파트너십을 만들고, 비판을 수용하고, 정직하게 대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쓰러뜨리지 않으면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들의 의견을 명확히 제시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도 항상 열린 자세를 보인다.

◆ 소극적으로 스크린 뒤에 숨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면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전화나 컴퓨터 스크린으로 할 수 있는 것에 앞서 직접적인 교류를 시도한다. 그들은 가장 큰 성공이 함께 혁신하기 위해 힘을 합치는 데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대화를 할 때는 누구에게나 진지하게 몰입한다. 때로 기술력이나 개인적인 능력이 성공을 좌우하는 것 같지만, 결국에는 진짜 인간관계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