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도…식탐 유발하는 최악의 식품들

sugar addiction, healthy lifestyle, weight loss, dietary, balanced nutrition. cropped portrait of overweight man eating ice-cream in waffle cone

맛있는 음식은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다. 초콜릿이나 케이크 등 좋아하는 달콤한 디저트를 생각만 해도 우리 뇌에서는 도파민이 분비된다. 뇌에 기분 좋은 자극을 주는 것이다. 문제는 몸에 안 좋은 식품일수록 맛있다는 것이다.

보통 달달하고 자극적인 식품이 입맛을 자극하고 식욕을 돋운다. 보통 손이 자꾸 가고, 맛있는 건 살찌기 쉽다는 특징도 있다. 식탐을 유발해 어느새 과도하게 섭취할 위험이 있다. 나도 모르게 식탐을 유발하면서도 먹으면 다이어트에 최악이 되는 식품들, 미국 건강정보 매체 ‘Eat This, Not That’에서 소개했다.

고칼로리의 아이스크림 = 더울 때 가장 인기인 아이스크림은 충동적인 과식을 유발한다. ‘네이처 뉴로사이언스’ 저널에 실린 한 동물 연구에서는 지방이 많고 달콤한 고칼로리의 아이스크림과 같은 식품이 비만 쥐들을 충동적으로 과식하게 만든다는 것을 발견했다. 미국 플로리다 스크립스연구소 과학자들이 보고한 바에 따르면, 맛있는 음식은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신경화학물질인 도파민 분비를 유발해, 뇌의 보상센터에 코카인이나 헤로인이 일으키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전달한다.

과도한 가공처리로 만든 탄산음료 = 보통 칼로리가 높고 설탕, 소금, 포화지방이 첨가된 가공식품은 식욕을 자극하는 최악의 음식이다. 손이 가는 걸 멈출 수 없을 만큼 과도하게 맛을 더하고 가공처리를 많이 거친 음식에는 탄산음료 및 기타 가당음료, 사탕, 아이스크림, 감자튀김, 냉동피자, 도넛 등이 있다.

섬유질 부족한 정제 탄수화물 = 정제된 탄수화물은 섬유질이 부족해 배고픔을 그리 오래 만족시키지 못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많은 시리얼 제품의 경우 설탕으로 코팅이 되어있다. 첨가당과 정제 탄수화물은 혈당을 치솟게 하며 포만감을 느끼려면 더 많은 양을 먹어야 한다. 또한 칼로리도 높아 살이 찌기 쉽다.

달콤한 유혹의 젤리나 도넛 = 한 입 베어 물면 달콤한 잼이나 크림이 흘러나오는 도넛의 달콤함은 기분을 좋아지게 하고 더 먹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한다. 이런 음식을 먹을 때 우리 뇌의 보상영역에 있는 신경세포들은 매우 활발해진다.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나쁜 감정이 들 때에는 이에 더욱 취약해진다.

과당으로 만든 사탕 = 사탕 또한 입에 계속 넣고 싶은 욕구를 자극한다. 살이 찔까 걱정하는 사람이라면 액상과당을 넣어 만든 특정 사탕은 피하는 것이 좋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과당을 섭취하면 렙틴저항성이 생기고 비만이 될 수 있다. 렙틴은 식욕을 억제하거나 신체의 에너지 사용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인데, 렙틴저항성이 생기면 적당히 음식을 먹었음에도 계속해서 배고픈 느낌이 든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