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망 원인 3위 ‘이것’…백신으로 예방해야

폐렴 등 폐렴구균 감염증 발생한 고령층 치명률 높아

폐렴은 합병증 동반 시 치명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예방 관리가 필요하다. [사진=Heena Rajput/게티이미지뱅크]
폐렴은 국내 사망 원인 3위 질환이다. 특히 65세 이상에서 폐렴구균 감염증으로 균혈증이나 뇌수막염이 생기면, 치명률 60~80%의 치명적인 상태에 이르게 된다.

질병관리청은 8일 어버이날을 맞아 65세 이상은 가까운 지정의료기관에서 ‘폐렴구균 23가 다당 백신’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폐렴구균은 폐렴, 수막염(수막의 염증), 균혈증(병원균이 혈액을 타고 옮아가는 일) 등 침습성 감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이다. 침방울 등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 간 전파가 일어난다.

폐렴은 발생 시 기침, 가래, 호흡곤란,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경증일 땐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두통, 설사, 피로 등 비특이적인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방치 시 패혈증이나 쇼크에 이를 수 있고, 특히 고령층 등 고위험군은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해 기준 폐렴구균 감염증 발생신고는 339건이다. 이 중 59.9%(203명)가 65세 이상으로, 고령층 환자 발생이 절대적으로 많다.

방역당국은 2013년 5월부터 고령층에서의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 예방 목적으로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65세 이상 고령층 중 폐렴구균 23가 다당 백신을 접종 받지 않은 사람은 지정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방문해 1회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다.

65세 이후 접종 경험이 있다면 추가 접종을 받지 않아도 된다. 65세 미만에 접종을 받았다면, 접종 후 5년이 경과하고 65세 이상이 된 시점에서 추가 접종을 받을 수 있다. 23가가 아닌 13가 백신을 접종 받았다면 접종 후 1년이 경과하고 65세 이상이 된 시점 23가를 추가 접종 받으면 된다.

폐렴구균 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이상반응으로는 접종 부위 부어오름, 발적, 통증 등의 국소 반응과 발열, 근육통 등 전신 반응이 있다.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대부분 증상이 경미하며 수일 내 호전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