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법칙… ‘업무 효율’ 높이는 습관 5

같은 일을 하더라도 어떻게 하느냐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똑같이 일을 해도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패한다. 물론 자신의 기준에 부합하는 성공이 중요하지만, 직장 내에서 또는 자신의 업무 영역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 일에 대한 접근법과 자세가 중요한데, 이는 일상적인 업무 습관에서 비롯된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어떻게 하느냐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냥 마지못해 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동기 부여와 비즈니스 마인드로 접근하는 것이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훨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성공으로 이끄는, 업무 효율 높이는 습관 5가지를 소개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일의 순위와 집중력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있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바로 일의 순위를 매기는 것이다. 바로 중요한 것과 별로 중요하지 않는 것 사이에서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자신의 에너지를 가장 가치 있는 것에 먼저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직장인들이 사업에 중요한 것보다는 ‘하기에 좋은’ 활동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 비즈니스 마인드

직장인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신의 업무 영역에서 그리고 사업 부문에서 좀 더 높은 목표에 대해 생각해보자. 자신이 무엇을 개선할 수 있을지, 자신의 가치를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비전을 갖고 있으면, 수익과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등 새로운 발전 방향을 발견할 수 있다.

 

◆ 스스로 동기 부여

회사라는 시스템 속에서 부속품처럼 일하는 상황에 안주해서는 안된다. 현재 수준에 안주하면, 퇴보하거나 도태되기 쉽다. 초스피드 산업 발전의 뒤꽁무니에 매달려가게 된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해야 한다. 새로운 첨단기술을 배우고 능력을 조금씩 넓혀가는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고, 스스로에게 동기 부여를 해보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강력한 주인의식

그 어떤 경영자나 상사도 책임을 전가하는 사람을 보기를 원하지 않는다. 어떤 일이 자신의 소관이라면 그것을 철저하게 해내는 사람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비록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한다고 해도 주인의식으로 애정을 갖고 일해야, 실제로 주인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 자기 성찰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정기적으로 자신의 업무와 자신이 가진 능력을 평가해보는 습관이 있다. 자신이 이룬 것과 업무가 어떻게 수행되고 있으며, 자신이 달라져야 하는 것에 대해 냉정한 평가와 분석을 한다. 때때로 자신을 비판하는 능력을 가짐으로써 교훈을 얻어 발전하게 된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