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업무 향상… ‘생체시계’가 알려주는 성공 법칙 9

평균적인 생체시계에 맞춰 생활하면 건강과 업무 향상에 도움이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 몸 속 ‘생체시계’에 맞춰 생활하면, 건강과 업무 향상에 정말 도움이 될까? 인간은 거의 모든 장기와 조직, 세포가 고유한 생체시계를 갖고 있으며, 뇌에 있는 생체시계가 이들을 총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학자들은 사람이 생체시계에 맞게 진화해 왔으므로, 가능하면 생체시계의 리듬을 따라 생활하는 것이 건강과 장수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개인마다 생체시계와 생활 방식이 달라 일률적으로 따를 수는 없겠지만, 평균적인 생체시계에 맞춰 생활하면 건강과 업무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다. 생체시계가 알려주는 성공의 법칙 9가지를 알아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어려운 판단’은 이른 아침에

기상 1, 2시간 전부터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의 작용으로 기상 직후에는 혈당이 올라가고 뇌에 에너지가 충만해지고 자신감도 충만해진다. 따라서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난제를 풀기에 좋은 시간이다.

 

 ‘전략적 결정’은 늦은 아침에

체온이 올라가고 집중력이 최고조에 이르며 뇌가 정보를 처리하기에 가장 좋을 때다. 오랜 고민거리를 풀기에 적기이다. 난제라도 자신감이나 본능적 판단이 요구되는 일은 이른 아침, 정밀한 분석이 요구되는 일은 늦은 아침이 좋다.

 

 ‘설명회’는 오전 10시에

아침엔 목이 충분히 휴식한 상태. 오전 9∼10시 물을 한 잔 마시면 목의 노폐물이 제거돼 목소리가 최적이 된다. 그러나 우유는 일부 사람에게서 목에 분비물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 ‘스트레칭’은 오전 10시반, 오후 2시반과 4시반에

사무실에서 종일 일하는 사람은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등과 어깨, 허리 근육을 풀어줘야 한다. 건강에도 좋고 업무 능률도 좋아진다. 목 뒤로 깍지를 끼고 팔을 치켜든 채, 10초 정도 있으면 가슴이 펴지고 등과 어깨가 이완된다. 다음에는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오른쪽 무릎 위에 왼쪽 무릎을 포개고 허리를 굽혀 10초 가량 있다가 다리를 바꿔 스트레칭한다.

 

 ‘설득이나 사과’는 식사 직전에

사람은 식사시간이나 귀가 전에는 긴장감이 풀린다. 이때 남을 설득하거나 며칠 뒤 약속을 신청하면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지루한 보고서’는 이른 오후에

시각은 아침에 흐려진 상태에서 조금씩 밝아진다. 이른 오후에는 지루한 보고서라도 익숙하게 읽을 수 있다.

 

 ‘간식’은 오후 2, 3시에

땅콩 한 줌을 먹으면 늦게까지 든든하다. 오후 늦게 먹는 간식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간식을 즐기지 않는 사람이 일부러 먹을 필요는 없다.

 

 ‘나쁜 뉴스’는 오후 3∼4시에 통보

심근경색은 오전 기상 직후 3시간 동안 잘 발생한다. 인사 이동 통보는 오전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오후 3∼4시에는 심장이 스트레스에 가장 잘 견딘다.

 

 ‘커피 타임’은 오후 3시에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피로를 증가시키지만, 약간의 카페인은 생기를 북돋워 준다. 커피, 녹차 등을 마시고 15분 정도 산책하면 오후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