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6개 고속도로 휴게소서 무료 PCR 검사

원스톱 진료기관 5800곳, 당번약국, 치료병상 등 운영

13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설 명절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정부는 ‘설 특별 방역·의료대책’으로 휴게소 PCR 검사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추석에 이어 이번 설 역시 ‘거리두기 없는 명절’이 유지된다. 요양시설 입소자에 대한 접촉 대면 면회가 허용되고, 고속도로 휴게소 내 취식이 가능하며, 영화관·공연장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3일 방역체계를 빈틈없이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홍콩, 마카오 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조치는 명절 기간 그대로 이행된다.

명절 기간 코로나19 검사, 진료, 처방을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진료기관 5800여 개가 운영되며 당번약국이 지정된다. 응급·특수 환자를 위한 치료병상 또한 가동될 예정이다.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도 정상 운영되며, 21~24일에는 휴게소 PCR 검사가 진행된다. 안성, 이천 등 6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누구나 원하면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중대본은 고향 방문 전 자신의 건강 상태도 체크해줄 것을 당부했다. 60세 이상은 설 연휴 전 백신을 접종 받고, 손 씻기 및 주기적 환기 등 일상 방역수칙도 잘 준수해줄 것을 요청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건은 다음주 화요일(17일) 전문가 회의를 통해 논의될 예정이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