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

간질환을 방치하면 간암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금주하고 여러 가지 약을 한꺼번에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잡곡과 채소 반찬을 충분히 먹는 게 좋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인 간은 일부 손상이 있더라도 자체 재생하여 필요한 만큼 제 기능을 유지한다. 70% 이상 손상되면 상황이 달라진다.

 

간에 오랫동안 상처를 주면 간이 점차 굳어져 회복이 어려운 상태가 된다. 이를 간경변증이라고 한다. 이 경우 합병증이 잘 생기며 황달과 배에 물이 고이는 복수 등이 나타나고 간암 위험도 높아진다.

 

우리나라 40~50대 중년 남성의 사망 원인 1위가 간 질환으로 중년 남성의 건강에 위협이 되고 있다. B형 간염 유병률은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간경변증과 간암이 최대 원인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C형 간염과 알코올성 간 질환, 그리고 비 알코올성 지방간도 대표적인 간 질환이다. 간 질환을 평소 예방하려면 생활습관 교정 및 정기 건강 체크가 필수다.

 

A형 간염은 2회, B형 간염은 3회에 걸쳐 백신을 접종하면 간염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다. C형 간염의 경우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지만 적절히 치료하면 완치할 수 있으므로, 적어도 한 번은 C형 간염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간암은 발견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50%가 넘지만, 말기에 발견하면 환자의 절반정도가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사망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막걸리, 맥주처럼 약한 술이라도 자주, 많이 마시면 알코올성 간질환 생긴다. 간 손상의 정도는 알코올 도수가 아니라, 양에 비례한다. 일주일에 남자는 소주 3병, 여자는 소주 2병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

 

만성 간 질환이 있다면 금주하는 것이 좋다. 간은 우리가 복용한 약을 해독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몸에 좋다고 해서 이 약, 저 약 덮어놓고 복용하는 것은 간을 혹사하는 것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건강한 간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되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피한다. 되도록 도정하지 않은 쌀이나 통밀가루, 잡곡 등을 많이 섭취하고 매끼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반찬을 충분히 먹는 게 좋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의원 김지연 과장은 “청량음료 주스, 과자나 흰 빵 등에 들어 있는 설탕, 꿀, 물엿, 액상 과당과 같은 단순당, 정제된 쌀과 밀가루 등은 우리 몸에서 빠르게 지방으로 바뀌어 지방간의 주범이 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