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치료제, 폐경 전 여성의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 3.8배↑

타목시펜 관련 가이드라인의 고도화 필요성 시사

자궁 모형을 짚으며 설명 중인 의사
국내 연구 결과, 타목시펜을 복용한 폐경 전 여성들에서 자궁내막암을 포함한 여러 자궁질환의 발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유방암 환자들이 흔히 복용하는 타목시펜이 폐경 전 여성의 자궁 질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타목시펜은 유방암의 치료와 재발 방지를 위해 5~10년 간 장기 복용하는 약물이지만 폐경 여성의 자궁내막암 위험성을 높이는 부작용이 있다는 것은 알려져 있었지만 폐경 전 여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고려대 안암병원 산부인과 박현태, 류기진 교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유방암이 진단된 20~50세의 폐경 전 여성 7만8320 명을 대상으로 2002~2019년의 18년 간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타목시펜을 복용한 폐경 전 여성들은 자궁 질환 발생 위험이 ▲자궁내막암 3.8배 ▲기타 자궁암 2.3배 ▲자궁내막용종 3.9배 ▲자궁내막증식증 5.6배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위험을 인년(person-years)으로 살펴보면 타목시펜 사용자 중 ▲자궁내막 폴립의 발생은 1000인년당 20건 ▲자궁내막 증식증은 1000인년당 13.5건 ▲자궁내막암은 1000인년에 2건이었다. 이는 서양의 폐경 후 유방암 환자의 타목시펜 사용 자궁내막암 발생률인 1000인년당 1.83건과 유사한 수치다.

이번 연구는 대규모 인구 기반으로 이뤄졌으며, 타목시펜을 복용하는 폐경 전 유방암 환자들의 자궁내막암 발생 증가 원인을 규명했다.  또 서양에 비해 더 젊은 나이에 유방암 발생이 많은 한국에서 타목시펜 복용과 관련해 자궁 질환이 얼마나 증가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팀은 “현재 여러 가이드라인에서 타목시펜을 복용하는 폐경 전 여성들에 대해 자궁질환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나 선별검사에 대한 지침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서 “이번 연구로 한국 여성들에게 맞는 타목시펜 관련 자궁 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진료 프로세스와 가이드라인을 정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미국의학협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JAMA Network Open》에 게재됐다.

    김혜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