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라면 조심해야 할 음식 7가지

혈압이 높을 때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나트륨 등이 다량 포함된 음식은 피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성인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에 이라고 한다. 이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처럼 치명적이다. 미국 매체 ‘더스트리트닷컴(thestreet.com)’이 혈압이 높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 7가지를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붉은 고기

소금을 잔뜩 친 스테이크는 맛있을진 몰라도 좋지 않다.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은 되도록 적게 섭취해야 한다. 소스가 전혀 없는 등심 18온스(약 510g)의 열량은 1140칼로리이며 지방은 79g, 나트륨이 1500㎎이 들어있다.

 

라면

라면 한 개에는 지방이 14g, 나트륨이 1580㎎이 들어있다.(라면 종류에 따라 다르다) 라면은 나트륨 할먕이 높아 혈압을 높이기 쉽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알코올 성분은 혈관 벽에 손상을 주며 다른 질환 위험도 증가시킨다.

 

베이컨

베이컨에는 지방이 너무 많다. 베이컨 3조각에는 지방이 4.5g, 나트륨은 약 270㎎이 들어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도넛

도넛 한 개의 열량은 300칼로리에 달하고 지방 42%, 탄수화물 54%로 구성돼 있다. 튀기기 때문에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이 다량 들어있다. 도넛은 땅콩버터나 초콜릿 바, 칩 보다 더 많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전유

지방을 빼지 아니한 자연 상태의 우유를 말하는 전유(全乳)라고 한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좋은 식품이다. 하지만 고지방 유제품은 필요 이상의 지방을 과도하게 제공한다. 전유 한 컵에는 지방 8g이 들어있는데 이중 5g은 포화지방이다.

 

피클

채소나 과일에 각종 향신료를 첨가한 서양식 절임 장아찌인 피클은 미국인들이 즐겨먹는 음식이다. 피클에는 염분이 너무 많다. 길이가 3.75인치(약 9.5㎝) 정도 되는 중간 크기의 오이 피클 3개에는 나트륨 하루 권장량인 2300㎎보다 훨씬 많은 2355㎎이 들어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