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전 인형놀이, 향후 부부 사이 충돌 예측

출산 전 인형놀이를 통해 향후 부부의 태도를 예측해 볼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곧 아기를 낳을 예정인 예비부모라면 아기모형 인형을 가지고 부모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다. 부부가 함께 아기인형을 돌보는 연습을 통해 실제로 아기가 태어났을 때 부부 사이에 벌어질 수 있는 충돌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사라 쇼페-설리번 교수는 이 대학의 온라인 뉴스게시판을 통해 “아기인형놀이를 통해 실제 아기가 태어났을 때 부부들이 서로를 얼마나 지지해주는지 혹은 충돌이 일어나는지의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며 “우리는 예비부부들이 아기인형으로 부모역할을 하는 동안 벌어지는 상황이 아기가 태어난 뒤에도 똑같이 벌어지는 모습을 관찰했다”고 말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연구팀은 임신후기에 이른 부부 182쌍을 대상으로 아기인형을 가지고 역할놀이를 하도록 한 뒤 이를 영상으로 촬영했다. 실험에 참여한 예비부모들은 혼자 아기인형을 돌보는 시간을 가진 뒤 부부가 함께 인형을 돌보는 연습을 했다.

 

또 실험참가부모들이 실제로 아기를 출산한 뒤 9개월이 지난 후 자녀를 돌보는 모습을 또 다시 촬영했다. 이후 연구팀은 두 영상에 담긴 부부들의 행동 패턴을 관찰·분석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그 결과 실제 자녀를 돌보는 부부의 태도는 아기인형을 돌볼 때와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 설리번 교수는 “만약 부부가 인형놀이를 할 때 서로에게 긍정적인 이야기를 주고받는 경우에는 아기가 태어났을 때도 긍정적인 이야기를 나눴다”며 “가령 인형놀이를 할 때 ‘당신은 좋은 부모가 될 거야’라고 말한 부부는 실제 아기가 태어난 뒤에도 ‘아기를 돌보는 재능을 타고난 것 같아’와 같은 좋은 말을 했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아기인형놀이를 할 때 부정적인 말을 주고받은 부부는 실제 부모가 된 뒤에도 같은 모습을 보였다. 자신의 배우자가 아기인형을 돌보는 행동을 지적하고 비난하거나 아기를 돌보는 능력에 의구심을 표현한 부부들은 실제 아기가 태어난 뒤에도 이와 같은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연구팀은 인형놀이를 통해 향후 부부의 태도를 예측할 수 있는 만큼 출산 전에 인형놀이를 해볼 것을 권장했다. 이를 통해 둘 사이의 관계를 중재하고 아기가 태어났을 때 벌어질 수 있는 마찰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부 사이의 관계가 원만해야 자녀와도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의미가 있다. 이 같은 연구는 ‘가족심리학저널(Journal of Family Psychology)’에 게재됐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