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큐는 몇?

90점 이상이면 평균, 성인 되면 일시적 하락 후 다시 상승

[이미지=클립아트코리아]

나는 머리가 좋을까? 일반적으로 머리가 좋다는 기준은 아이큐(IQ) 지수일 것이다. IQ 검사는 추론 능력과 다른 인지 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화된 평가다. 비록 많은 온라인 IQ 테스트가 있지만, 훈련된 심리학자에 의해 시행된 것만이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최근 메디슨넷(MedicineNet)에서 소개한, IQ 검사 결과 범위와 연령대별 평균 IQ 점수를 살펴보자.

나는 머리가 좋은가?

대부분 70~130점을 받는다. 90점 이상은 평균, 130점 이상은 평균 이상, 70점 이상은 평균보다 낮은 점수다.

140점 이상: 천재 또는 천재에 가깝다.

120-140점: 영재 또는 초지능

110-119점: 평균 이상

90-109점: 평균

80-89점: 평균 미만

70-79점: 낮음 또는 경계선 부족

70점 미만: 확실한 심신미약

나이가 많을수록 머리가 좋다?

연령대별 평균 IQ 점수는 다음과 같다. 나이는 만 나이다.

16-17세: 108점

18-19세: 105점

성인이 되면 이다음 몇 년 동안 IQ가 하락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20-30세 이후에 점수가 다시 상승한다.

35-44세: 101점

45~54세: 106점

55-64세: 109점

65~69세: 114점

70-74세: 119점

신뢰할 수 있는 IQ 테스트 9!

  1. WAIS(웩슬러 성인 지능 척도,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는 16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인지 능력을 측정하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성인 IQ 테스트 중 하나다. WAIS-III는 최신 버전의 테스트이며 완료하는 데 약 60-75분이 소요된다. 무료 온라인 버전은 동일한 기술을 평가하고 일반적으로 완료하는 데 약 15분에서 3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지만, 공식 버전이 아니어서 신뢰도가 낮다.

  1. 멘사 연습시험(Mensa practice test)

멘사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하이 아이큐 사회로 백분위 98% 이상의 점수를 받은 사람만 들어갈 수 있다. 멘사 시험은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아이큐 시험과 일치하는 질문을 하고, 그 사람의 IQ 범위에 해당하는 점수를 제공한다. 비록 30분밖에 걸리지 않지만 멘사 연습시험은 공식 시험을 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1. SBIS(스탠퍼드-비넷 지능 척도, 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s)

이 시험은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높이 평가되는 IQ 테스트 중 하나다. 가장 최근 판인 SB-V 평가는 10개의 하위 테스트로 나뉘며, 각 테스트는 완료하는 데 약 5분이 소요된다. 하위 테스트는 5가지 인지능력(유동적 추론, 지식, 정량적 추론, 시각-공간 처리, 작업 메모리) 요소를 각각 심층적으로 다룬다.

공식 스탠포드-비넷은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없지만, 몇몇 온라인 IQ 테스트는 같은 기술에 의해 만들어졌다. 온라인 버전은 일반적으로 30개의 질문으로 구성되며 완료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

  1. 브레인 메트릭 이니셔티브(BMI) 온라인 IQ 테스트(Brain metrics initiative  online IQ test)

미국에서 이용 가능한 가장 정확한 온라인 IQ 테스트라고 광고하고 있다. 이 시험은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능 지수, IQ 인증서, 그리고 지적 강점과 약점을 요약한 수행 보고서를 제공한다. 이 테스트 결과의 분포가 WAIS와 스탠퍼드-비넷과 같은 공식 IQ 테스트와 유사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온라인 IQ 테스트 중 하나로 널리 알려 있다.

  1. 우드콕-존슨(WJ) 인지 능력 테스트( Woodcock-Johnson test of cognitive abilities)

만 2세 어린이부터 만 90세까지의 성인이 응시할 수 있다. 다른 많은 IQ 테스트와는 달리, WJ는 읽고 쓰기를 요구 하며, 각각의 하위 테스트를 완료하는 데 약 5분이 걸린다. 지능에 대한 매우 상세한 이해를 제공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1. IQ 검사 실험실(IQ test labs)

30개의 질문으로 구성된 시간별 평가로, 15분 후에 자동으로 점수가 매겨진다. 이 테스트는 시각적 또는 공간적 능력, 논리적 추론과 같은 가장 인기 있는 IQ 검사 중 일부와 동일한 능력을 평가한다. 점수 보고서는 강점과 약점을 보여준다.

  1. RPM(레이븐의 점진적 행렬, Raven’s progressive matrices)

RPM은 세계 최고의 비언어 지능 테스트이며 완료하기 위해 읽거나 쓸 필요가 없다. 시험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보통 완료하는 데 45분이 걸린다.

  1. 심리 검사(Psychtests)

심리 테스트는 논리적인 추론, 수학 기술, 그리고 일반 지식을 포함한 지능의 여러 측면을 평가하는 일련의 IQ 테스트다. 사물과 아이디어 사이의 관계를 분류하고, 분석하고, 결정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1. 러더퍼드 지능 분석(Rutherford intelligence analysis)

듀크와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 전문가들이 만든 이 테스트는 가장 정확한 온라인 IQ 평가라는 평가를 받는다. 문항 형식과 난이도 면에서 공식 IQ테스트를 대표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정확한 채점을 위해 문항이 계속해서 보정된다.

적성검사와 IQ검사의 차이?

적성검사는 특정 기술을 평가하는 반면, 인지적성 검사는 광범위한 능력을 평가하고 각각에 대한 개별 점수를 제공한다. 인지적성 검사는 지능의 특정 영역을 측정하며 연령을 고려하지 않고 평가한다. 높은 작업 성과를 예측하기 위한 것으로, 고용 전 테스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IQ 검사는 일반적으로 논리, 시각, 공간, 분류, 아날로그 및 패턴 중심 문제와 같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는 표준화된 검사다. IQ 점수는 같은 연령대 사람들의 평균 시험 점수의 차이로 계산된다. IQ 검사에서는 일반 지능을 측정하고, 연령별 요인을 고려한다. 전체 점수 하나를 제공하는데, 이로 작업 성과를 적당히 예측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는 연구 및 교육에 널리 사용한다.

    김세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