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 잘하고…치아 건강 지키는 식품 9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치질을 잘 하고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라이브사이언스닷컴, 데일리메일 등의 자료를 토대로, 치아 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1. 차

녹차와 흑차(미생물발효를 거쳐 만든 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라는 물질이 충치와 잇몸 질환을 막아준다. 미국 일리노이대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에 10번씩 흑차로 1분간 이를 헹구면 플라크(치태)가 덜 생기는 것으로 확인됐다.

녹차에 들어있는 타닌산은 치아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착색을 방지한다. 입 냄새를 막는 효과도 있다. 또 입안에서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 치아 에나멜의 손상을 막는다.

2. 치즈

연구에 따르면  치즈를 자주 먹은 아이들은 입 속의 산성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입안의 수소이온농도를 높여 덜 산성화되게 만든다. 이에 따라 착색과 치아 부식이 줄어든다. 또한 치즈에 풍부한 칼슘은 치아를 더 튼튼하게 만든다.

3. 건포도

건포도에 함유된 천연 당분은 입 속에서 박테리아가 들러붙는 것을 막아준다. 또 충치를 형성하는 플라크를 죽인다.

4. 사과, 당근 등 씹어 먹는 식품

사과나 당근, 오이 등 우두둑 씹어 먹는 음식은 플라크를 막아주고 입 속을 청소하는 효과를 낸다. 이런 식품들의 아삭아삭한 질감은 잇몸을 강화시켜 잇몸병이나 치아 손실 위험을 감소시킨다. 특히 수분이 풍부한 사과는 침을 많이 나오게 해 입속 세균을 줄인다.

5. 아몬드, 잎채소, 달걀 등 비타민과 인이 풍부한 식품

아몬드나 녹색 잎채소, 달걀, 생선, 육류 등 비타민과 인 성분이 함유된 식품들은 치아의 에나멜을 강하게 만들어준다.

6. 무설탕 껌

식후에 무설탕 껌을 씹으면 침의 분비를 촉진해주는데 이는 구강 속의 박테리아를 제거해준다.

7. 우유

우유는 입 속의 산 성분 수치를 낮춰준다. 그 효능은 물이나 사과주스보다 더 크다. 우유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특히 좋다. 우유는 침과 함께 직접적으로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에 마그네슘과 칼슘을 제공해 치아를 튼튼하게 한다. 우유와 유제품은 플라크 생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8. 딸기

딸기에 들어있는 말릭산은 치아의 얼룩을 씻어내는 효능이 있다. 딸기를 갈아서 먹을 수 있는 베이킹소다와 섞으면 천연 치아미백제가 된다.

9. 크랜베리

위에서 언급한 녹차나 흑차처럼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