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가볍게 앓아도…뇌 손상 발생(연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가벼운 증상을 보이고 지나갔더라도 뇌는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걸렸던 사람들 중 평균적으로 중년 이상의 나이 든 사람들에게서 후각과 관련이 있는 뇌 부위 조직의 수축 징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51세에서 81세 사이의 영국인 78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대상자들은 연구 프로젝트인 ‘유케이 바이오뱅크(UK Biobank)’에 참가한 사람들로서 코로나19가 발발하기 전에 모두 뇌 스캔을 받은 적이 있었다.

연구팀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또 한 번 뇌 스캔을 실시했다. 또한 대상자 중 코로나에 걸린 401명을 대상으로 두 번의 뇌 스캔을 했다.

코로나 확진자 대부분은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보였다. 연구팀은 코로나에서 회복한 뒤 평균 4.5개월 후에 다시 한 번 뇌 스캔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들은 후각과 관련된 특정 뇌 영역에서 조직이 더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반적인 뇌 크기도 더 감소된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의 그웨나웰 드아드 교수는 “이번 연구는 코로나에 감염 전과 후에 뇌 스캔을 함으로써 코로나와 관련된 뇌의 변화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최근의 다른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걸렸던 사람들 중 최대 30%에서 만성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에는 피로감, 두통, 호흡 곤란, 후각과 미각 손상, 머릿속이 멍해지는 브레인 포그(brain fog),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등이 있다.

전문가들은 “만성 코로나 증상이나 가벼운 감염 후 손상에 대해 아직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면역체계의 과잉 활성화로 인해 몸속에 염증이 광범위하게 퍼지기 때문이라는 한 가지 이론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SARS-CoV-2 is associated with changes in brain structure in UK Biobank)는 ‘네이처(Nature)’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2개 댓글
  1. ……….ㅆㅂ

  2. 짱이

    감기도 함 조사해보지 어떻게 나오나요

    1. 짱이2

      감기 실험결과 뇌의 변화가 없었다

  3. 이대로좋다

    제가 아시는 분이 코로나에 걸렸는데 50대 여자분 원래 우울증 증세가 있어서 일년에 한번 정도 약물치료 받곤 했는데 코로나 걸린후로 낫고 나서 우울증 증세가 더 심해졌어요 무기력하고 기억력 저하의 증세를 호소하시더라구요 뇌의 기능저하가 약간 있는거 같아요 특히 나이드신 분들

    1. 익명

      “제가 아시는 분” 이 아니라 “제가 아는 분” 이 맞는 표현이에요^^ 본인이 아신다 라는 표현을 본인에 대한 존칭이잖아요?^^

      1. 까꿍

        이대로가 좋아 좋아

      2. 익명봐라

        표현을이 아니라 표현은 입니다 ^^ 남을 지적하기 전에 니부터 챙기세요 ^^

  4. 저도코로나하고나서 하고싶은것도없고 피곤은백이고요.기침도있고귀뒤도아프고 정수리까지아파요.사람이무기력해져요.숨이차고 이불에서나오기가싫어요.마음은걱정인디 몸은물에젖은솜입니다.

  5. 백신3차

    우울증이 오기도 하군요.
    저도 심해져서 힘들었어요.ㅠ

  6. No

    니부터 x

  7. 문기조

    일단 걸리고나면 본인포함 옆사람까지 피곤합니다. 서로서로 조심하면서 생활합시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