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도 빗질을? 혈액 잘 돌게 하는 방법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몸의 혈관 길이는 총 12만km 이른다. 심장 및 기타 근육과 함께 순환계를 구성한다. 혈관은 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운반한다. 혈관 속 혈액이 잘 안돌면 혈류가 느려지거나 막히게 되고, 우리 몸의 세포가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얻을 수 없다.

평소 몸 속 혈액을 잘 돌게 하는 방법, 미 건강정보 포털 웹엠디(WebMD)에서 소개했다.

1. 혈압 관리 = 혈압이 너무 높으면 동맥이 딱딱해지고 혈액 흐름을 막을 수 있는 동맥경화증에 걸릴 수 있다. 정상혈압 범위인 최고혈압 120mmHg 미만, 최저혈압 80mmHg 미만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자신의 나이와 건강 상태에 맞는 적정 혈압 수치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최소 한 달에 한 번은 혈압을 체크하라.

2. 수분 보충 = 혈액이 잘 돌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하게 유지해야 한다. 하루에 물 8잔을 마시는 것을 목표로 하라. 운동을 할 때나 날씨가 더울 때에는 더 많이 마셔야 한다.

3. 오래 앉아있지 않기 = 한 번에 오랜 시간 앉아있으면 혈액순환에도, 허리에도 좋지 않다. 다리 근육이 약해지고 다리의 혈액순환도 느려져 혈전(clot)이 생길 수 있다.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스탠딩데스크를 고려해볼 수 있다.

4. 요가= 요가는 혈액 흐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몸을 움직이면 세포에 산소가 공급되고, 몸을 이리저리 비트는 동작은 혈액이 여러 곳으로 흐를 수 있게 한다. 또 거꾸로 선 자세는 하반신의 혈액을 심장과 뇌로 가게 한다.

5. 벽에 다리 올리기 = 발목이나 발이 부었을 때 벽에 다리를 올리는 자세를 시도해보라. 혈액을 다른 방향으로 보내는 쉬운 방법이다. 바닥이나 요가매트에 누워 발을 벽에 대고 올린 후 엉덩이를 벽으로 가져간다. 양팔은 벌리고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게 해 균형을 잡는다.

6. 채소는 많이, 육류는 적게 =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동물성 식단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은 멀리하라. 소금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콜레스테롤 및 혈압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몸에 빗질하기 = 머리카락만 빗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오산. 혈액을 바른 방향으로 빗질하면 피를 잘 돌게 도울 수 있다. 솔이 뻣뻣하고 편평한 바디 브러시로 건조한 피부를 쓸어준다. 발에서 시작해 위로 올라간다. 다리와 팔은 길게, 배와 등에는 원을 그리면서 쓸어준다. 샤워하기 직전에 매일 해주는 것이 좋다.

8. 반신욕 = 일시적인 방법이지만, 목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좋은 방법이다. 따뜻한 물은 혈관을 넓어지게 해 혈액이 더 많이 돌 수 있게 한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도 효과가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