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극심하지만…행복해지는 비결 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서 늘 발생하는 것이지만 요즘에는 그 정도가 특히 심하다. 누그러지기는커녕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까지 출몰하며 기승을 부리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선을 앞둔 어수선한 사회 분위기까지….

극심한 스트레스를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고 하루하루의 삶을 성공적으로 살려면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실행해야 한다”며 “행복은 선택이며 인생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보통 행복한 사람들은 문제에 사로잡혀 있는 것을 피하며 친절하게 행동하며 기쁨을 느끼는 일에 몰두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허프포스트’ 등의 자료를 토대로 매일을 행복한 날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1. 감사하는 마음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났을 때 잠시라도 당신의 인생에서 감사할 것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라. 아니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오늘 하루 감사할 것 세 가지를 떠올려보라. 친구나 연인과의 특별한 순간에 기쁨을 발견하고 일상에서의 작은 성공도 축하하라.

자기 개선을 위한 작은 전진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인생에서 행복을 발견하기 위해 애쓴다면 일지를 쓰는 게 좋다. 작은 것이라도 감사할 것과 기쁨을 느낀 일들을 기록한 일지를 힘겨운 시기에 읽어보면 기뻤던 순간이 떠오르며 위로를 받고 기쁜 마음이 충만해진다.

2. 충분한 수면

저녁시간에 더 바쁠 수가 있고 이 때문에 잠을 미룰 수가 있다. 하지만 수면 부족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직장에서는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고 집에서는 초조감이 증가할 수 있다.

기분이 두드러지게 변화고 기억력이 떨어지고 졸리는 것은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해 생기는 증상이다. 전등과 TV를 끄고 잠자리에 들어 자고 일어났을 때 개운할 정도로 수면을 취해야 한다.

3. 신체 단련

운동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며 질병에 덜 걸린다. 또한 스트레스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으며 정신이 더 초롱초롱하고 매사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그렇다고 1주일 내내 운동에 매달릴 필요는 없다. 저녁식사 후 가볍게 산책을 한다든지 자신의 스케줄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하면 된다.

4. 관대한 행동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매일 남을 위해 좋은 일 한 가지를 하도록 노력하라. 관대한 행동은 인생을 풍성하게 한다.

다른 사람에게 뭔가를 줄 때 자신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열린다. 친구에게 안부 전화를 하거나 직장 동료의 협조에 감사를 하거나 이웃을 위해 음식을 만드는 것 등을 해보자.

5. 질투심 버리기

‘이웃 효과’라는 것이 있다. 친구나 이웃 사람에게 뒤지지 않는 생활을 하거나 지지 않으려고 허세를 부리는 것을 말한다. 남이 가진 것이나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해 더 이상 신경을 써서는 안 된다.

자신과 남을 끊임없이 비교하다보면 장기적인 목표와 행복에서 멀어지게 된다. 여기에 남 얘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 남의 대한 얘기를 많이 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분개하거나 신뢰를 갖지 않는다.

당신이 대접받고 싶은 대로 남을 대접해야 한다. 자신 스스로가 최선을 다하는 데 집중할 때 하는 일 모든 것에서 진정한 자신감을 발휘할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