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까지 아프다’…우울증 불러오는 증상들
우울증이라고 하면 보통 마음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우울증은 신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감정에 신경쓰는 만큼 신체 증상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울증이 시작되거나 현재 우울증을 겪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웹엠디(WebMD)에서 소개하는 우울증의 신체증상을 알아본다.
1. 수면 문제=잠들기 어렵거나 잠에서 자꾸 깨는 것은 우울한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어떤 사람은 너무 많이 자기도 한다.
2.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심장, 폐, 위장 질환의 징후일 수 있지만, 가끔은 우울증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하다. 우울증은 심장질환 위험을 높일 수도 있다. 그리고 심장마비를 겪은 적이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
3. 피로 =잠을 충분히 자거나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 데도 너무 피곤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가 없다면, 우울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4. 근육 및 관절 통증 =계속되는 통증을 달고 살면 우울증 위험이 높아진다. 우울증이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 두 가지 컨디션이 뇌의 화학 메신저(chemical messengers)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주기적인 통증을 경험할 확률이 3배 높다.
5. 소화문제 =우리 뇌와 소화기관은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 때 복통이나 메스꺼움을 느끼는 이유다. 우울증 때문에 메스꺼움, 소화불량, 설사, 변비 등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6. 두통 = 우울증이 심한 사람은 편두통을 경험할 가능성이 3배 높고, 편두통이 있는 사람은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5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7. 식욕 또는 체중 변화 = 우울해지면 배고픔을 덜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어떤 사람은 먹는 걸 멈추지 못하기도 한다. 그 결과 기력이 부족하고 체중이 늘거나 줄어든다. 우울증은 폭식증, 거식증과 같은 섭식 장애와 관련이 있다.
8. 허리통증 = 주기적으로 허리통증이 있으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극심한 목 통증이나 허리통증을 경험할 확률이 4배 높다.
9. 불안, 초조 = 수면 문제나 기타 우울증 증상으로 인해 불안하고 초조해질 수 있다. 우울할 때 남성은 여성보다 짜증을 낼 가능성이 높다.
10. 성생활 문제 = 우울하면 성생활에 대한 관심을 잃기도 한다. 우울증을 치료하는 일부 처방약 또한 성욕이나 성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