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까지 아프다’…우울증 불러오는 증상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울증이라고 하면 보통 마음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우울증은 신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감정에 신경쓰는 만큼 신체 증상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울증이 시작되거나 현재 우울증을 겪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웹엠디(WebMD)에서 소개하는 우울증의 신체증상을 알아본다.

1. 수면 문제=잠들기 어렵거나 잠에서 자꾸 깨는 것은 우울한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어떤 사람은 너무 많이 자기도 한다.

2.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심장, 폐, 위장 질환의 징후일 수 있지만, 가끔은 우울증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하다. 우울증은 심장질환 위험을 높일 수도 있다. 그리고 심장마비를 겪은 적이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

3. 피로 =잠을 충분히 자거나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 데도 너무 피곤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가 없다면, 우울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4. 근육 및 관절 통증 =계속되는 통증을 달고 살면 우울증 위험이 높아진다. 우울증이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 두 가지 컨디션이 뇌의 화학 메신저(chemical messengers)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주기적인 통증을 경험할 확률이 3배 높다.

5. 소화문제 =우리 뇌와 소화기관은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할 때 복통이나 메스꺼움을 느끼는 이유다. 우울증 때문에 메스꺼움, 소화불량, 설사, 변비 등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6. 두통 = 우울증이 심한 사람은 편두통을 경험할 가능성이 3배 높고, 편두통이 있는 사람은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5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7. 식욕 또는 체중 변화 = 우울해지면 배고픔을 덜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어떤 사람은 먹는 걸 멈추지 못하기도 한다. 그 결과 기력이 부족하고 체중이 늘거나 줄어든다. 우울증은 폭식증, 거식증과 같은 섭식 장애와 관련이 있다.

8. 허리통증 = 주기적으로 허리통증이 있으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극심한 목 통증이나 허리통증을 경험할 확률이 4배 높다.

9. 불안, 초조 = 수면 문제나 기타 우울증 증상으로 인해 불안하고 초조해질 수 있다. 우울할 때 남성은 여성보다 짜증을 낼 가능성이 높다.

10. 성생활 문제 = 우울하면 성생활에 대한 관심을 잃기도 한다. 우울증을 치료하는 일부 처방약 또한 성욕이나 성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