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과 6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징후 5

[사진=demaerre/gettyimagebank]
세포 성장이나 신체 발달 과정에 꼭 필요한데도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서 식품을 통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과 오메가6. 체중 조절에 지나치게 신경 쓰다 보면 놓치기 쉬운 것도 사실이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데 부족하면 반드시 징후가 나타나기 마련이다. 오메가3과 6이 부족하면 우리 몸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징후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1. 피부 건조

우리 몸에 오메가3과 6이 부족하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징후가 피부 건조다. 특히 지방산 섭취가 부족한 어린이한테서 피부 건조는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피부가 건조하면 병에 걸리기도 쉽고 걸리면 필수지방산이 결핍되지 않은 사람들보다 낫는 데 더 오래 걸린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발톱이 쉽게 부서지기도 한다.

2. 조산

조산의 원인은 분명치 않을 뿐만 아니라 다양하다. 하지만 산모의 나이나 흡연, 스트레스, 오메가3와 6의 결핍이 원인일 수 있다. 필수지방산은 임신 중에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을 촉진한다. 임신 중에 비타민 D와 칼슘과 함께 오메가3과 6의 충분한 섭취는 반드시 필요하다.

3. 심장 문제

오메가6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심장 보호에 효과가 있다. 오메가6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범인이라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오메가3은 혈관에 콜레스테롤 덩어리인 죽상경화판이 형성되는 걸 막고 혈전증 위험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염증을 조절할 수도 있다. 결국 오메가3과 6이 결핍되면 심장에 조짐이 나타나게 된다.

4. 극도의 피로

어떤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해도 지방을 소비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오메가3과 6 지방산은 필수적이다. 오메가 지방산이 부족하면 몸에 에너지가 부족해 극도의 피로를 느끼게 된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칼로리의 상당 부분은 건강한 지방에서 나온다.

5. 염증 질환

염증 질환의 대표적인 예가 류마티스 관절염인데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의 염증 때문에 발생한다. 오메가3의 장점 중 하나가 관절 염증을 줄여주는 것이다. 오메가3이 결핍되면 처음에는 관절이 뻣뻣해지고 점차 붓기, 열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