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비교 말고…자존감 지키는 다이어트 방법 6

[사진=dml5050/gettyimagesbank]

연구에 따르면, 자기 몸을 있는 그대로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다이어트에서 성공하기 쉽다. ‘메디컬뉴스투데이’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이와 관련해 미국 애리조나대학교 연구팀은 ‘자존감 지키며 다이어트 하기 10계명’을 내놓은 바 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평소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부 환경에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 따라서 자신의 가치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자존감이 낮은 사람보다 살도 똑똑하게 뺄 수 있는 것이다.

특히 남성에 비해 여성은 어리고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미의 기준에 지나치게 압박 받기 때문에 자존감을 잃기 쉽다. 연구팀은 “당사자가 아닌 그 누구도 자신을 건강하게 만들거나 생활태도를 바꿔줄 수 없다”며 “살을 빼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 이를 뒷받침할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연구팀이 미국 스포츠의학학회에서 발표한 ‘자존감과 함께 키우는 건강한 몸 이미지 기술’ 중에서 6가지를 알아본다.

1. 자기 위치를 스스로 받아들인다

현재 자기 몸 이미지가 어느 상태인지 정확하게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 스스로를 받아들이는 행동은 자기가 가진 에너지를 앞으로의 행동을 바꾸는 데 쓸 수 있도록 해준다.

2. 긍정적인 관점에서 본다

특정 상황을 어떻게 받아 들이냐에 따라 결과가 좋아질 수도, 나빠질 수도 있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중요하다.

3. 비교하는 습관은 버린다

아름다움은 다양한 요소와 관점의 조합이 만들어낸다. 따라서 꾸준히 바뀐다. 개인적으로 자신을 특별하게 만들 수 있는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그것을 표출한다.

4. 스스로를 보상한다

상을 한 가지 만들어 자기 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했을 때마다 스스로에게 인센티브를 준다. 일간, 주간, 월간 인센티브는 자기가 얼마나 건강을 위해 노력했는지 알 수 있게 해 준다. 자기를 돌보기 위해 긍정적인 사람이라면 스스로 상을 받는 이벤트를 마련한다.

5. 친구들과 연락을 자주 한다

자신을 뒷받침하고 도와주는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연락을 유지한다.

6. 계획이 차질이 생기면 유연하게 대처한다

감정적으로 무언가를 다루기 힘들고 꽉 막힌 것 같은 순간이 있다. 살빼기 프로그램 도중 가끔씩 쉬는 시간을 유연하게 가지면 좋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최*** 2020-08-20 04:00:17 삭제

      다이어트의 자존감 * 의사와 병원을 멀리하게 되지요 . ** 나의 몸 상태를 스스로 찾아나서지요 . *** 맵씨로 치장하여 말씨 아름답게 표현 .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박*** 2020-08-02 16:47:03 삭제

      자존감이 높고 내적일관성이 있는 사람이 다이어트를 더 잘 할 수 있군요. 스스로를 보상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남과 비교하지 말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저도 실천해보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