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혀

정의

혀의 아래쪽에는 설소대(혀밑띠)라는끈이 있으며, 이 끈이 짧으면 혀의 움직임이 제한돼 발음 및 기능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원인

혀 아래의 짧은 혀끈은 유아기에 흔하며 성장하면서 점차 퇴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만 4세가 지나서도 심하게 짧은 혀끈을 가지고 있다면 이는자연적으로 개선되지 않습니다.

증상

‘ㄹ’ 발음(할아버지, 할머니, 뚜루루루, 따르릉 등)을잘 하지 못하며, 특징적으로 혀 짧은 소리인 ‘ㄷ’ 발음을 많이 합니다. 영어의‘r’ 발음도 잘 못합니다.

진단

혀를 앞으로 최대한 내밀게 하면 혀가 ‘W’ 형태를 띠며 혀끝이입술을 넘어서지 못 합니다. 혀끝이 턱 끝 피부에 닿지 못 합니다. 입을크게 벌리면 혀끝이 입천장에 닿지 못 합니다.
 

치료

국소마취 혹은 전신마취를 한 뒤 수술로 혀끈을 끊어주어 혀의 움직임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수술 뒤에는 발음훈련이 필수적입니다. 너무 나이 든 청소년이나 어른에게서는혀끈을 끊어주더라도 발음이 굳어 개선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수술 뒤 약 1주일 정도 불편한 기간이 있으나, 그 후에는 불편함 없이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