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 질병

정의

생활수준의 향상과 항공수송의 발달로 1990년대 이후 세계 각국을여행하는 사람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여행의 목적이 갈수록 다양해지면서 이전에는 거의 찾지 않던 지역을 많이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에이즈, 말라리아, 여행자설사, 장티푸스 등 각종 전염병이나 풍토병에 걸릴 위험성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하게 되면 우리나라에 없는 그 지역만의 풍토병에 감염되어 올 위험이 있습니다.

 

해외 풍토병 특성상 치사율이 높고 해당 질병치료에 필요한 약을 구하기가 쉽지 않고 전문 인력의 빠른 진단을받기 어렵다는 문제점에 노출되게 됩니다. 해외 풍토병은 대개 여행 전에 적절한 주의사항 교육과 예방약제복용만으로도 충분히 피해 갈 수 있습니다. 해외 관광, 출장, 해외 근무 때에는 그 지역의 풍토병에 대한 사전 지식을 숙지하고 적절한 대비책을 준비해야 안전한 여행을 할수 있습니다.

종류

․ 여행자 설사(Traveler’s diarrhea)

설사는 해외여행객들이 경험하는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열대 지역을여행할 때는 30~40%가 이 병을 경험합니다. 일반적으로증상이 경미하고 3~5일 후에 저절로 없어지지만 원인균에 따라 심한 설사를 할 때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균은 장독형대장균이며 장티푸스, 이질, 캄피로박터 장염처럼 항생제 처방이 필요한 균도 있습니다. 여행자설사의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음식이나 물을 철저히 주의하는 것으로 끓인 물이나 생수, 잘 익힌 음식, 본인이 직접 깐 과일 등을 먹도록 하고 얼음, 수돗물, 길에서 파는 음식, 잘 요리되지 않은 음식이나 날 음식 등은 피해야합니다.

 

․ 말라리아

열대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열대열말라리아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병이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중요함은 물론이고 이를 예방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말라리아가 발생하는 나라는 현재 104개국으로 추정됩니다. 한 나라 안에서도 지역적으로 발생의 위험도가크게 다르므로 구체적인 여행 계획에 따라 예방법의 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말라리아를 전파하는 모기는 주로 저녁부터 새벽까지 활동해 전파하므로 이 시간대에 외출할 때는 긴소매, 긴 바지, 양말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드러나는 신체 부위에는 곤충 기피제를 바릅니다. 모기장이 도움이되며, 화장을 하거나 향수를 뿌리면 모기가 모여들므로 유념해야 합니다.말라리아의 발생률이 높은 지역을 여행할 때는 여행 전과 여행 중에 정기적으로 말라리아 예방 약물을 복용해야만 이환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뎅기열

주로 밀림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뎅기열은아직 효과적인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있지 않으므로 곤충 기피제를 이용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입니다.

 

․ 황열

황열은 열대아프리카와 남미 지역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아프리카의 18개국에서는 입국 시에 의무적으로 황열 예방접종 증명서를 요구합니다.

예방

여행지에 따라 주의 사항들이 있고, 예방접종이나 예방약을 출발전에 복용해야 할 때도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떠나기 2~4주 전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질병, 여행지역별 검토사항을 살펴보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지역에 상관없이챙겨야 할 기본 약물들

기본적인 응급처치 도구로서 소독제, 붕대 및 반창고가 있고 기본상비약으로진통제, 지사제, 소화제 및 항히스타민제 등이 있습니다. 3시간 이상을 여행할 때는 시차로 인한 수면장애, 피로감, 집중력 감소 등을 유발하게 되는데, 시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물을많이 마시고 작용시간이 짧은 수면제를 복용하거나 멜라토닌을 복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 열대 지역의풍토병에 대한 예방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의열대 지역에서 발생하는 질병들은 전파 경로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음식이나 물에 의한 전염병인 여행자 설사, 이질, 장티푸스, 콜레라 등이 있습니다.두 번째는 벌레나 모기에 의한 질병인 말라리아, 황열, 뎅기열등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성 접촉에 의한 HIV 감염 등이대표적인 질병입니다.

 

․ 여행지에 따라필요한 예방접종

여행 지역에 따라 필요한 예방접종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여행 중 감염의 위험도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출발 전에 의사와 상담한 후 필요한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 특수한 상황에서의해외여행

면역 기능이 감소한 환자는 해외여행을 할 때 호흡기와 위창자관 감염에 대한 항균제를 지참하는 것이 도움이되며, 평소의 상태에 대한 의사소견서나 진단서를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