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덴뷔르흐증후군

정의

바르덴뷔르흐증후군(바르덴부르크증후군, 바덴부르크증후군, 와덴버그증후군,Waardenburg syndrome)은 청력 장애와 피부와 머리카락, 눈의 색소 변화등이 특징인 유전병입니다. 1947년 클라인(D. Klein)이청력 장애, 망막 색소변성을 보이는 환자를 다루면서 처음 기술했습니다.

 

1951년 네덜란드의 안과의사 바르덴뷔르흐(P. J. Waardenburg)는 머리카락, 피부, 눈의 색소 이상, 청각 장애, 안쪽눈구석의 외측 전위(dystopia canthorum)가 동반된 환자를 보고해 현재 바르덴뷔르흐증후군 1형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1971년 아리아스(Arias)는안쪽 눈구석의 외측 전위를 제외한 바르덴뷔르흐증후군 1형의 모든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을 바르덴뷔르흐증후군 2형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유병률은4만 2000명당 1명으로 추정되며 선천성 난청의 2~3%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녀의 발생 비율은 같습니다.

원인

바르덴뷔르흐증후군의 청력 장애와 색소 이상은 멜라닌세포의 분화 이상에 의한 것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멜라닌세포는 달팽이관의 기능 유지에 필요합니다. 멜라닌세포는 배아신경능(neural crest)에서 유래합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은대부분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며, 임상형에 따라 원인 유전자가 다릅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 1형은 염색체 2q35에 위치한 PAX3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며,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나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 2형은 염색체 3p14.1~p12.3에 위치한 MITF(microphthalmia-associated transcription factor) 유전자의 돌연변이로인해 발생하며, 상염색체 우성 또는 산발적으로 발생합니다. MITF 유전자는티로시나아제(tyrosinase) 유전자를 활성화해 멜라닌세포의 분화에 관여합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 3형은PAX3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되며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됩니다. PAX3 유전자의분자유전학적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PAX3 유전자가MITF 촉진자(promoter)를 활성화해 멜라닌세포의 분화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고있습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 4형은 20번염색체 긴팔에 위치하는 EDN3(endothelin-3)나 13번염색체 긴팔에 위치하는 EDNRB(endothelin-B receptor)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발생되며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됩니다. 이들 유전자 돌연변이의 이형접합자가 선천성 거대결장을 동반합니다.

 

22번 염색체 긴팔에 위치하는SOX10 유전자 돌연변이 역시 바르덴뷔르흐증후군 4형을 야기합니다. SOX10 유전자는 PAX3와 상호작용해 MITF 유전자를 조절합니다. SOX10 돌연변이가 있는 환자는 말초탈수초성 신경병증(Peripheral demyelinating neuropathy), 중심성 탈수초성백질이영양증(Central dysmyelinating leukodystrophy), 바르덴뷔르흐증후군, 선천성 거대결장(Hirschsprung disease)이 동반됩니다.

증상

바르덴뷔르흐증후군은 4가지의 임상형으로 구분되며 각각 다른 특징을보이지만, 일반적으로 모든 유형에서 청각 손실과 피부, 머리카락, 눈의 색소성 변화, 특이한 외모를 지니고 있습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 1형 : 양쪽 눈의 색깔이 다른 홍채얼룩증(heterochromia of iris, 25%)이특징이며, 보통 한쪽 눈의 색깔은 갈색이고, 다른 쪽은 푸른색을때거나, 한쪽 눈에 두 가지 색이 섞여 보이기도 합니다. 안쪽안구석의 외측 전위 징후가 나타납니다. 안면의 특징으로 눈썹의 숱이 많고, 눈썹의 끝이 가운데서 연결돼 있는 일자 눈썹(synophrys)이 50%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머리카락과 눈썹, 속눈썹 등이 하얀색을 띠며, 머리카락은 조기에 백발이 됩니다. 넓고 높은 비근, 비각의 저형성 등이 있습니다. 피부는 안면, 몸통, 팔다리의 저색소증, 일부에서는과색소 침착된 반점이 나타납니다. 20%에서 청각 장애를 보이는데, 진행형이아닌 감각신경성 난청을 보이며, 양쪽이나 한쪽 나타납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 2형 : 일반적인 증상은 1형과 같지만, 안쪽안구석의 외측 전위가 없는 경우로, 50%에서 청각 장애를 나타냅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 3형(클라인-바르덴뷔르흐증후군) : 1형과 임상 증상은 비슷하지만 팔의 기형이 주요 증상이라는점이 다릅니다. 산발적으로 발현된다고 보고됐으며, 약간의기형이 동반된 1형으로 진단되기도 합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 4형(샤-바르덴뷔르흐증후군) : 선천성 거대결장이 동반된 병입니다. 이 밖에도 드물게 신경관 결손, 슈프랑겔 어깨(Sprengel deformity, 견갑골의 상방 전위), 입술이나입천장 갈림 등이 동반됩니다.

진단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가족력 등을 토대로 진단합니다. 신생아기에는색소 침착 이상과 청력 손실로 발견되며, 증상이 경미할 때는 늦게까지 진단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1992년 바르덴뷔르흐증후군 1형의 임상적인 진단 기준이 만들어졌습니다.

 

2개의 주 진단 기준이나 1개의주 진단 기준과 2개의 부 진단 기준에 해당되는 환자는 바르덴뷔르흐증후군 1형을 의심해야 합니다. 2개의 주 진단 기준에 해당되나 안쪽 안구석의외측 전위가 없는 환자는 바르덴뷔르흐증후군 2형으로 진단합니다.

 

1)주 진단 기준

 ·선천성 감각신경성난청

 ·홍채의 색소 변성

 ·옅은 색의 머리카락

 ·가족력

 ·안쪽 안구석의 외측 전위

 

2)부 진단 기준

 ·선천성 백색피부증

 ·일자눈썹

 ·넓고 높은 비근

 ·비각의 저형성

 ·조기에 머리카락이 백발로 됨.

 

확진을 위해 바르덴뷔르흐증후군 1형이나 3형 환자는 PAX3 유전자 분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2형 환자는 MITF, 4형 환자는 EDN3, EDNRB, SOX10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검사로는 경미하거나 한쪽 청력 장애가 있으면 청력 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

아직까지 확실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에 따른 대증적 치료를시행합니다. 청각 장애가 있으면 가능한 한 조기에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아 보청기를 착용할 수 있도록하고 속귀(내이)의 기형 여부에 대해 검진이 필요합니다. 신경관 결손, 입술이나 입천장 갈림, 팔다리의 기형, 선천성 거대결장에 대해 각 과의 전문의에게 진료를받고 필요하면 수술을 합니다.

 

환자가 있는 가족은 재발 가능성에 대한 유전 상담을 시행합니다. 바르덴뷔르흐증후군 1형과 2형 환자는 자손에게 재발할 위험성이 50%입니다. 부모가 정상일 때 재발률은 낮지만 생식 세포에 돌연변이가있으면 환자가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