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성 흉추골절

정의

등뼈가 부러진 상태를 말합니다. 등뼈(흉추)와 허리뼈(요추)는 우리의 몸통을 이루는 뼈들로 척추 가운데 가장 긴 구간을 차지하고, 가장움직임이 많으며 유연합니다. 그래서 이 뼈들은 떨어지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강한 충격이 가해지면 뼈가부러지는 골절 등이 곧잘 일어납니다.

원인

척추뼈는 추락이나 교통사고 등 강한 충격을 받으면 잘 부러집니다. 척추뼈에충격을 줄 수 있는 위험요인은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산업이 발달하고 놀이와 주거 공간이 커지고높아지는 데다 교통이 고속화되면서 사고가 많아지고 그때의 충격도 더 커지고 있습니다. 뼈가 약해져 작은충격에도 부러지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높아지면서 골다공증(뼈엉성증)을 가지 노인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허리뼈 골절의 원인으로는추락, 교통사고, 스포츠 손상 등이 있습니다. 추락으로 인한 손상이 가장 많으며 이때는 대부분 발뒤꿈치나 손목의 뼈도 함께 골절됩니다.

증상

골절이 일어난 곳의 통증이 가장 기본적이고 흔한 증상입니다. 척추부위의 신경, 즉 척수나 신경근이 손상되면 다리가 아프거나 마비될 수 있습니다. 추락이나 교통사고 등 비교적 강한 외상 후에는 통증이 없더라도 반드시 척추 부위가 손상됐는지 검사해야 합니다.

진단

-단순 방사선(X-ray) 사진은척추 손상 여부를 진단하는 기초 자료입니다. 쉽게 찍을 수 있고 충분한 진단 정보를 제공하는 장점이있습니다. 척추손상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므로 추가로 정밀 검사를 해야 하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컴퓨터단층촬영은 골절과 탈구가 함께 일어나 신경에 이상이 따르는척추골절에서는 반드시 해야 하는 검사입니다. 특히 골절의 형태를 파악하고 척주관 안으로 뼛조각이 들어갔는지를알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검사입니다.

 

-자기공명영상은 섬유륜, 추간판(척추원반), 근육과 힘줄(인대) 등의 연부 조직을 관찰하는 데 우수합니다. 신경의 손상 유무와 정도를알 수도 있어 예후 판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치료

수술이 아닌 방법으로는 △장기간의 침상 안정을 하는 방법부터등뼈와 허리뼈를 교정한 후 석고로 고정을 하는 방법 △일정한 기간 동안 침상 안정한 뒤 보조기를 착용하는방법 △처음부터 보조기도 착용하지 않고 바로 보행을 허용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을 선택할 것인지는 골절의 형태와 골절 부위, 환자의나이와 다른 손상이 있는지에 따라 결정합니다.

 

수술의 목적은 골절된 척추를 정렬이 잘된 상태에서 고정해 줌으로써 최대한 신경 기능을 되찾을 수 있는 상태을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수술의 장점이라면, 골절 및 변형을직접적으로 교정할 수 있고, 눌리거나 손상 당한 신경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처치할 수 있으며, 금속 나사못 등을 이용하여 견고하게 고정함으로써 빠른 시일 내에 기동이 가능하고, 환자의 간호가 용이하게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