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통증

정의

​​

-목통증클리닉

최근 컴퓨터,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목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많습니다. 목통증을 흔히 경험하는 증상이라고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목통증이 지속될 때 △팔과 어깨 쪽에 통증과 저린 증상이 함께나타날 때 △팔다리의 힘이 떨어질 때 △걷는 모습이 어색하다는이야기를 타인에게서 들을 때 △계단 내려가기가 힘들 때는 반드시 신경외과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목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거북목증후군, ‘경추 추간판탈출증’(목디스크) 등이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컴퓨터 앞에서 많은 시간 작업하다 보면 목이 앞으로 굽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거북목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목은 C자 곡선을 이루지만, 거북목증후군은 역 C자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단순 엑스레이(X-ray) 검사로도 쉽게 진단하며 바른 자세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이오래 지속되면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신경외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경추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

개요 및 증상 : 목디스크에 걸리면 목뿐 아니라 어깨나 팔에도통증이 발생합니다. 목을 돌리게 되면 이런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목디스크가 심해지면 팔다리가 마비될 수도 있으므로 하루빨리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단 : 신경외과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신경학적 검진 결과 목디스크가 의심될 때에는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꼭 해야 합니다.

 


치료 : 목디스크라고 해서 수술적 치료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초기일 때에는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합니다. 통증이나 저림증상이있으나 일상생활을 하면서 참을 수 있을 정도이고, MRI 검사 결과 디스크가 경미하게 튀어나온 상태일때에는 4~6주간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합니다. MRI 검사에서디스크가 심하게 튀어나온 것으로 나타났거나,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거나, 팔다리가 마비되는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방법 :

▶디스크 제거술 및 유합술 앞 목의 주름을 따라 피부를 절개해 디스크를 제거하고 빈 공간에 인공뼈나 자가골반뼈를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수술 방법으로, 목주름을따라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도 잘 보이지 않으며, 수술 결과도 매우 좋습니다.

 

▶인공디스크 수술 디스크를 제거한 빈 공간에 인공디스크를 삽입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수술 후에도 목의 운동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공디스크의수명은 반영구적입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여러 가지 경추 인공디스크 중 최상의 인공디스크를 삽입합니다.

▶미세 현미경 최소 침습 디스크 제거술 튀어나온 디스크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환자 자신의 디스크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수술법의 가장 좋은 점입니다.단, 모든 목디스크 환자에게 시행할 수는 없습니다. 수술전 MRI, CT 검사 결과에 따라 수술이 가능한 환자에게만 시행합니다.

 

이 수술법은 수술에 필요한 부분의 뼈만 조금 제거하고 튀어나온 디스크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인공디스크 삽입이나 자가 골 이식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디스크가튀어나온 위치를 살펴 이 수술법을 적용합니다.

치료

이상의 어느 방법으로 수술을 받아도 이르면 수술 당일부터, 통상적으로는 수술 다음날부터 보행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1주일 이내에 퇴원이 가능하며 보조기는 수술 후 약 2주간 착용하게 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