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

정의

속쓰림이란 식도와 위의 윗부분이 쓰리고 아픈 증상. 산성의 위액이 식도에 올라와 점막을 자극하거나 식도 아랫부분에 많은 양의 액체가 갑자기 흘러 들어갈 때 생기는 증상이다. 위산과다 혹은 소화성괴양에 의해서 일어날 수도 있다.

원인

속쓰림의 원인으로 역류성식도염과 약제에 의한 식도염, 미란성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 임신에 의한 역류증 등을 들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강한 위산이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여 일어난다.

 

약제에 의한 식도염의 한 예로 테트라사이클린·포타슘정제 등의약을 복용한 뒤 물을 별로 마시지 않고 바로 잠자리에 들면 약이 식도에 머물러 있게 되어 궤양을 유발한다. 위벽에미란성 위염을 일으키는 아스피린과 같은 소염진통제를 복용한 뒤에도 속쓰림이 생길 수 있다. 위궤양 및십이지장궤양에 의한 속쓰림은 공복일 때 심하고 식사 후에는 다소 나아진다.

 

그러나 이러한 원인이나 진단결과 정상으로 판명된 경우에도 속쓰림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원인의 대부분은 기능성 위장장애에 의한 것이다. 이것을 신경성위염이라고 하는데, 위장의 정상적인 운동기능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증세로, 스트레스나 과로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심장이나 폐의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흉통과 구별해야 한다.

증상

속쓰림의 증상은 말 그대로 속쓰림이 일어나면서 대변이 검거나 구토물에 혈액이 섞여 있는 경우, 심한 복통과 함께 흉통이 있는 경우, 통증이 등으로 전이되는 경우, 제산제를 복용해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 경우, 증세가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치료

속쓰림의 치료를 위해 일반적으로 제산제를 많이 사용하는데, 주의사항은다음과 같다.

 

① 알루미늄이 함유된 제산제는 변비 및 인의 흡수를 방해하여 무력감이나 뼈에 손상을 줄 수 있다.

 

② 마그네슘이 함유된 제산제는 설사를 할 수 있으며, 신부전증환자의 경우에는 혈중 마그네슘 농도가 높아져 피로나 무력감이 생길 수 있다.

 

③ 장기간 제산제를 복용하다가 갑자기 중단한 경우에는 위산 분비가 증가할 수 있다.

 

④ 제산제는 다른 약의 흡수 및 대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다른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전문의의 지시에따라야 한다.

 

⑤ 지속적으로 제산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더욱 심각한 병의 증세를 모르고 지나칠 수 있다.

예방

속쓰림을 예방하려면 흡연과 아스피린, 알코올, 카페인, 초콜릿, 양파, 강한 양념이 든 음식, 기름진 음식, 산성 음식 등 자극적 음식을 피한다. 또 붙는 옷을 입거나 과식하지 않고, 식사 후 1∼2시간 동안은 눕지 않는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