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정의

주로 40~50대의 성인 남성에게 발생합니다. 요산 결정(結晶)이 관절 내에들러붙어 급성 관절염을 일으킵니다. 골, 연골 및 연조직에들러붙어 요산 결절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요산 결정이 비뇨기계에 들러붙으면 신결석(콩팥돌증)이나 신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통풍은 만성화되지 않도록 일찍 발견해 예방조치를 적절히 해야 합니다.

 

그러나 만성화되면 류머티스 관절염과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힘듭니다. 통증과관절 변형을 초래해 치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통풍은 초기에 발견하면 적절한 약물과 식이요법으로 잘 조절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원인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핵산이 필요합니다. 핵산은 유전이나단백질 형성을 지배하는 물질로 생명 활동 유지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음식으로 섭취하거나 몸에서 생성된핵산은 요산으로 변하며, 요산은 장이나 신장(콩팥)으로 배설됩니다.

 

그런데 요산이 신장으로 배설이 잘 안되거나 요산이 너무 많이 만들어지면 핏속에 요산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 요산은 농도가 7.5 ㎎/㎗이상 되면 뭉쳐서 결정을 이루며, 이것이 관절염을 일으킵니다. 통풍은주로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여성은 60세 이상에서 드물게 발생합니다.

 

통풍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통풍은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외래환자의 10%가량이 통풍 환자라 할 정도로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원인은 고칼로리 및 육식 위주의 식생활에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증상

통풍 발작은 갑자기 일어납니다. 예를 들면 건강하던 중년 남성이아침에 일어날 때쯤 갑자기 엄지발가락이 부어 오르면서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이러한 증세는 3~4일 후 점차 줄어드는데, 이런 과정이 되풀이되고 해가 갈수록빈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 후에는 엄지발가락과 무릎, 손가락에도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하면 요산 덩어리가 피부 속에서 만져지기도 합니다. 눈으로 볼수는 없지만 신장에 요산들이 들러붙어 돌처럼 굳어지거나 결석이 생기기도 합니다.

진단

우선 혈액검사를 통해 요산이 얼마나 높은가를 검사하지만 실제 증상이 심할 때는 요산 수치가 높지 않을 수도있습니다. 정확한 검사는 관절의 윤활액이나 주위 조직을 뽑아내 현미경을 통해 직접 요산 결정을 관찰하는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때로는가족 내에서 여러 명이 통풍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 요인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치료

내과적 치료로 약물요법과 식이요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수술을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의 목적은 첫째 관절염에 의한 통증을 없애고, 둘째 관절염의 염증 발작을 이른 시간 내에 없애며, 셋째 관절염의재발을 예방하고, 넷째 관절의 변형을 예방하면서 콩팥의 기능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통풍이 발작하면 우선 관절을 가급적 움직이지 말고 얼음찜질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만으로는 증세가 쉽사리 없어지지 않으므로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어떠한 음식물도 통풍을 치료하거나 염증을 호전시킬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요산의 원료가 되는 퓨린이라고 하는 핵산이 적게 포함된 음식은 통풍의 조절과 치료에 많은 도움을줍니다. 우선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 자체가 요산의 수치를 높게 하기 때문에 몸무게를 줄이는 게 좋습니다. 혈중 요산을 증가시키는 식품은 동물의 간, 콩팥, 뇌, 내장, 농축된 육수와등푸른 생선(정어리, 꽁치,고등어) 등입니다.

 

커피나 차 종류는 원하는 만큼 마실 수 있으나 술은 혈중 요산 농도가 증가하고 통풍 발작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통풍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요산 덩어리인 통풍결절이 엄지발가락이나 발목 바깥쪽에 튀어나와 신발을 신고 다니기에 불편하거나, 통풍결절에 세균 감염이 되거나 터져서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습니다. 수술을 해도 상처가 잘 낫지 않아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방

통풍 예방을 위해 최근까지도 각종 음식을 퓨린의 함유 정도에 따라 분류하고, 퓨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섭취를 엄격히 제한했습니다. 하지만이 같은 전통적인 식이요법은 현실적으로 환자가 지키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요산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만과 탄수화물(특히 과당이 많이 포함된 음식)이 통풍 발생의 증가와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요즘엔 통풍 환자들에게 적절한 체중 감량과 퓨린, 칼로리, 탄수화물 등이 낮은 식단을 추천합니다. 이와 함께 유제품과 단백질을 적절하게 섭취하도록 권합니다.

기타

● 유럽선 ‘왕의 병’…알렉산더대왕, 헨리 8세 등도 앓아

● 유병률 2001년0.17%에서2008년 0.4%로

● 20~30대 남성 통풍 환자 크게 느는 추세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