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이식

설명

환자의 병든 골수 대신 건강한 골수세포를 이식하는 처치, 암치료에방사선요법이나 화학요법을 썼을 경우 그 부작용으로 골수의 기능이 극도로 나빠졌을 때나 또는 백혈병의 경우에 면역요법으로 이용된다.

 

방법은 건강한 골수액을 채취하여 인산완충액을 섞은 링거액에 부유시켜 여과한 다음 정맥에 주사한다. 주입한 골수가 체내에 착상하여 번식하기 쉽게 할 목적으로 미리 X선을조사하여 이식 받는 환자의 항체기능을 억제해 둘 필요가 있다. 이 조작은 급성 방사능증을 일으키기 때문에여러 가지 보호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골수를 이식하면 급성 방사능증을 가볍게 넘길 수 있다고 하여반대로 방사능을 대량으로 조사받은 사람에게 그 치료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식에는 스스로의 골수세포를 미리 채취해 놓고 후에 자신에게 주입하는 자가이식과 일란성쌍둥이의한쪽에서 골수세포를 주입하는 동계이식 및 조직적합항원이 일치한 타인의 골수세포를 주입하는 동종이식이 있다. 대상병으로백혈병, 재생불량빈혈, 선천면역결핍증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강력한 면역억제제의 투여가 필요하다. 부작용으로서는 골수이식후 이식편대숙주병, 기회감염 등이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