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망증후군

정의

DSM에 의하면 정상적인 의식상태에서 전행성건망과 역생성건망이모두 있는 기억장애가 특징인 정신장애

원인

건망증후군은 만성적인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티아민, 즉 비타민 B1이 결핍되면서 발병한다. 티아민은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거나 새로운정보를 저장하는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건망증후군의 발병 위함은식욕부진이나 기타 이유로 인해 영양분이 부족할 경우에 커진다.

증상

환자는 시일을 잊어버리고 지금 막 지나온 길도 잊어버리며 그날의 식사의 내용이나 면회자 등도 잊어버리고생각해내지 못한다. 또 짐작의식의 장애 때문에 자기가 놓여 있는 현재의 상황도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한다.

 

질문에 답하는 내용은 공상적이거나 그 장소의 자극에 촉발되어 애매한 말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지능장애를 나타내는 노인성치매나 진행마비 외에, 알코올정신병 등에서 볼 수 있으며, 두부외상이나 뇌종양 등의 경우에도 나타난다.

치료

건망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티아민을 포함한 비타민 B 계통의영양분을 보충시키는 것이다. 발병 초기에 치료를 적극적으로 시도할 경우 완전하지는 못하지만 부분적으로나마환자의 상태를 회복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