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성호흡곤란증후군

정의

성인성호흡곤란증후군이란 심각한 질환 또는 손상에 의해 폐에 염증성 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호흡곤란 및 산소공급으로도호전되지 않는 청색증, 그리고 가슴방사선사진상 보이는 양폐야 침윤의 세 가지를 성인호흡부전증후군의 임상적특징으로 보고 신생아의 호흡부전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을 보여 성인호흡부전증후군으로 명명되었다. 급성으로, 흉부방사선 사진상 미만성 폐침윤이 보이며, 폐침윤 소견으로 폐침윤이심장질환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원인

성인성호흡곤란증후군은 심각한 질병이나 손상 후에 발생할 수 있다. 환자중 1/3이 전반적인 세균성 혈액 감염 때문에 발병한다. 심한외상이나 화상을 입었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다.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폐렴, 산부인과적 응급질환, 구토물의 흡인, 마약성 약제의 과다복용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질환들이 어떻게 폐에서 체액을 유출 시키는지에 대해선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증상

성인성호흡곤란증후군의 증상은 대게 외상 후 24~48시간 내에시작되는데, 대게 호흡곤란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가슴에서 휘파람 소리가 난다. 또 피부에 푸른 반점이 생기고 정신이 혼미해지거나 의식을 잃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원인질환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데, 폐렴은 성인성호흡곤란증후군의원인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합병증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급성 신부전을 유발하기도 한다.

진단

기존에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가 갑자기 예상치 못한 호흡곤란 증세를 보일 때, 의사는 성인성호흡곤란증후군을 의심하게 된다. 흉부 X-선 사진장 폐포에 액체가 차 있는 것으로 보이고, 혈액 내 산소량을검사한 결과 산소 부족 현상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확실한 진단이 가능하다.

치료

성인성호흡곤란증후군 환자는 대부분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게 되는데, 인공호흡기를통해 고농도의 산소를 환자의 폐로 공급하게 된다. 폐에 차 있는 물을 줄이기 위해 이뇨제를 투여할 수있고 원인 질환과 합병증도 함께 치료해야 하며 주요 장기의 상태를 계속 체크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