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

정의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의 활막에 생기는 만성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염증성 질환입니다. 발병 기전(병이 커지는 과정)은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전체 인구의 0.5~1%가류마티스관절염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3~5배 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주로 30대와 40대에많이 발생하나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 병태생리

류마티스관절염은 일단 발병하면 관절 연골을 비롯해 뼈까지 파괴하여 결국 관절의 기능을 잃게 하는 무서운질병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에 걸리면 2년 안에 대부분의 관절 조직이 파괴됩니다. 따라서 관절염 초기에진행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과 다른 관절염은 어떤 종류의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특히 손과 발의 작은 관절에 좌우 대칭적으로 염증이 생깁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보통 손목과 손가락 관절에 잘 생깁니다. 하지만엄지손가락을 제외하고는 손톱에 가까운 손가락 마디에는 잘 생기지 않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손목과 손가락관절 외에도 팔꿈치, 어깨, 목, 턱, 엉덩이, 무릎, 발목, 발가락 등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뼈를 제외하고 척추 관절에는 거의 염증이 생기지 않습니다.

 

 · 위험 요인

류마티스관절염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나 유전적 또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류마티스관절염이 유전병은 아닙니다. 유전적 요인에 의해잘 걸릴 수 있는 질병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입니다.

증상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염증이 생긴 관절은빨갛게 부어 오릅니다. 그 부위에 압박을 주면 통증을 느끼고, 심한경우에는 건드리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며, 관절을 움직이기도 힘들어집니다.

 

만약 염증을 치료하지 않은 상태로 방치하거나 치료해도 잘 듣지 않는 경우에는 활막 주위에 있는 연골, 뼈, 힘줄, 인대 등이점차 파괴돼 관절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됩니다. 결국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오게 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으로 관절에 염증이 심한 사람들은 때때로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감기에 걸린 것처럼 기분이 나쁠때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체중이 줄어들기도 하고, 식욕이떨어지고, 기운이 빠지며, 온몸이 얻어맞은 것 같은 느낌이들며, 때로는 열이 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팔꿈치처럼 뼈가 튀어나온 부위에 몽우리가 만져지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류마티스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심장과 폐를 싸고 있는 막(심낭혹은 흉막)에 염증이 생겨 심낭염, 늑막염, 폐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은 흔히 침이 마르고 눈물이 잘 안 나와서 눈이뻑뻑한 증세를 호소합니다.

진단

환자들에게 혈액으로 류마티스 인자 검사를 하면 양성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혈액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타난다고 해서 류마티스관절염이라고 진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 혈액검사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류마티스관절염이 아니라고 단정할 수도 없습니다.

 

실제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10명 가운데 7명만이 혈액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타납니다. 반면에 정상인 가운데서도혈액검사에서 양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전체의 5%가량 됩니다. 또한나이가 들수록 양성률이 더 많아집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초기에는 엑스선(X-선)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병이 경과하면 X선 검사에서 이상소견을 보입니다. 따라서 류마티스관절염인데도 엑스선검사 결과는 정상이라는 말을 이상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핵자기공명촬영술은 초기에도 관절염 소견을관찰할 수 있는 게 장점이지만, 촬영 시간이 길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게 단점입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류머티스관절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진찰을 요합니다.

· 손과 발의 관절이 붓고 아프다.

· 아침에 관절이 한 시간 이상 뻣뻣하다.

· 오른쪽 및 왼쪽의 관절이 아프다.

· 오후에 피로하며 미열이 있는 것 같다

치료

류마티스관절염은 현재로서는 완치가 어렵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치료의 주요 목적은 통증을없애고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의 손상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하고,관절의 기능을 호전시켜 환자가 편안하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습니다.

 

물론 일정한 약물을 복용하면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없도록 염증이 잘 조절되는 상태를 완치라고 생각한다면이 정도의 치료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가장 좋은 치료법은 조기에 발견해 부작용이 적은효과적인 약으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치료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여러 전문가가참여해야 합니다.

 

모든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표준 치료법은 없습니다. 즉환자마다 치료 방법에 차이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 이유는 환자마다 병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개인의 관절염이 얼마나 심한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증상을 개선하고 관절의 기능을 좋게 하는 비약물적 치료에는 물리치료, 운동치료, 작업치료, 심리치료, 보조기등의 방법과 수술이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