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

정의

세월이 가면 계절이 바뀌듯 몸도 세월과 함께 기능과 형태에 변화가 옵니다.신체 중에서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는 기관이 눈입니다. 즉, 노화 때문에 생기는 기능의 저하 중 눈은 비교적 정직하게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

만 42∼45세가 되면 누구에게나 노안 현상이 나타납니다. 사람의 눈은 자동카메라의 오토 포커스 기능보다도 훨씬 우수한 자동 초점 조절장치를 갖고 있습니다. 먼 곳을 볼 때는 수정체의 두께가 얇아지고 가까운 곳을 볼 때는 두꺼워지는 조절 작용을 하는데 순식간에 이루어지기때문에 본인은 느끼지 못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45세쯤 되면 가까운 곳을 볼 때 수정체를 두껍게 해서초점을 맞추는 기능이 점점 약해지기 시작합니다.(먼 곳을 보는 기능은 평생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곳의 작은 글씨가 차츰 흐리게 보이기 시작하며 결국에는 독서용 볼록렌즈, 즉 돋보기를 사용해야만 보이게 됩니다.

 

조절 능력 역시 나이와 함께 약해집니다. 대략 10세의 어린이는 보통 10디옵터까지 조절 능력이 있고, 40세쯤에는 5디옵터, 50세에는 2.5디옵터까지 내려가다가 60세 이후에는 1디옵터 정도로 거의 없어져 버립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노안을 원시와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흔히 노안과 원시 모두 볼록렌즈 안경을 이용해서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노안과 원시를 혼동하게 됩니다. 그러나 노안은 눈의 조절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세로 굴절 이상으로 오는 원시와는 근본적으로 다른것입니다.

 

노안에는 돋보기를 쓰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나 40대 중반에 벌써돋보기 안경을 쓰는 것은 아무도 원치 않습니다. 다만 독서 등을 멀리하면 어느 정도 도움은 됩니다. 돋보기를 사용함으로써 부족한 조절력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눈의 피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남에게 보이기 싫고 늙었다고 스스로 인정하는 것 같아 돋보기 사용을 피하면 오히려 눈의 모자란 조절력으로억지로 가까운 곳을 보려고 무리를 하기 때문에 안정 피로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 크게 잘 보인다고 도수가 강한 돋보기를 쓰면 수정체의 조절 작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노안의 진행이 빨라지게됩니다. 따라서 노안을 진행시키지 않고 눈의 피로를 막기 위해서는 돋보기를 적당한 시기에 정확한 처방을받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돋보기란 글씨가 똑똑하게 잘 보일 뿐만 아니라 무리 없이 편하게 장시간 사용할 수 있는 돋보기를말합니다. 돋보기에는 근용에만 쓰는 것과 원근용으로 이용하는 이중초점렌즈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어떤 거리에서도 초점이 맺히며 원근렌즈의 도수에 경계선이 안 보이는 누진다 초점렌즈도 많이 사용합니다.

치료

1)비수술적 치료

 

▪ 돋보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매번 지참해야 하고 늙어 보이는 외모가 싫어 고통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노안용 콘택트렌즈

노안이 발생하는 연령에서도 점차 콘텍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콘택트렌즈를이용해서 노안을 교정하는 방법으로는 단안시방법(monovision), 이중초점방법(bifocal lens), 비구면 다중초점렌즈방법(asphericmultifocal lens) 등이 있습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알맞은 처방을 받아야합니다.

 

대개 40대 초반에는 일반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고 45세 이상에서는 단안시 또는 노안용 콘택트렌즈를 사용합니다. 50세이상에서는 노안용 콘택트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안시는 비교적 간편하게 노안을 교정할 수 있는방법이지만 적응 기간이 2주일 정도 걸립니다.

 

적응 기간에는 물체가 흐려 보이고 눈에 긴장감이 있고, 좌우눈의 역할이 바뀐 것 같은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밤에 운전할 때는 반드시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2)수술

 

▪ M-레이저 노안 수술

라식, 라섹 수술 같은 원리로 각막을 원거리, 근거리 모두 잘 보이도록 하는 레이저 각막수술입니다. Mel 80을이용해서 각막을 다초점렌즈처럼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수차 분석기인CRS Master 등 고도의 진단장비와 Mel 80 같은 고도의 첨단 레이저 장비로 수술이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수술 대상

– 연령: 45~60세

– 안과 질환으로 과거에 수술 경험이 없는 사람

– 당뇨나 출혈성 질환이 없는 사람

– 백내장, 녹내장, 그물막박리 등의 안 질환이 없는 사람

–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

 

백내장 수술은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으로 만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초음파 흡입유화술, 미세절개술 등 수술 기술의 발달로 입원이필요 없고 마취 주사 없이 안약으로만 무통으로 간단히 수술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인공 수정체는 단초점 인공 수정체입니다. 단초점 인공 수정체로도 보편적인 일상생활을 하기에는 문제가없습니다.

 

그러나 근거리와 원거리 작업을 동시에 하기에는 약간 불편합니다. 이런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사람 눈과 비슷한 조절력이 있는 조절성 인공 수정체인 1-CU, 크리스타(Crysta)렌즈가 개발되었습니다. 또 최근에는 다초점 인공 수정체인레스토(ReSTOR)렌즈, 리줌(ReZoom)렌즈 등이 개발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