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빈혈

정의

악성빈혈이란 비타민 B12와 엽산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거대 적아구성빈혈의 한 형태로 B12 흡수에 꼭 필요한 내인자의 부족이나 결핍에 의해 발생되는 빈혈을 말한다.

원인

악성 빈혈의 원인질환 중에서 엽산 결핍증의 원인으로는 노년층, 빈곤층, 알코올중독증, 혈액투석을 받는 사람, 위절제수술 후, 만성간질환 등 음식 중 섭취 부족된 경우와 궤양성대장염, 광범위한 소장절제, 소장의 임파종,백혈병, 당뇨병 등의 흡수장애, 그리고 임신, 만성용혈성빈혈, 피임약, 항경련제, 악성질환, 류마티스관절염, 신질환, 만성염증성질환 등이 있다.

 

비타민 B12 결핍증의 원인으로는 악성빈혈, 위절제수술 수, 국한성장염이나 임파종 및 방사선 조사 후의 장질환, 불충분한 식사 섭취 등이 있다. 위를 완전히 절제한 후 5~6년에는 필연적으로, 부분 위절제술 후에는 1%에서 거적아구성 빈혈이 나타나며 위수술 환자의 25~50%에서는비타민 B12 결핍증이 나타난다.

 

악성빈혈은 일반 빈혈 증세와 동시에 설염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도비타민 B12의 결핍이 오래 계속 되면 수족이 저리거나 지각 이 둔해지기도 한다. 비타민 B12의 부족에 의한 영양결핍성빈혈에는 비타민 B12 흡수에 필요한 내인자라는 물질이 위에서 분비되지 않아 발생하는 악성빈혈이 있다.

 

또한 비타민 B12 결핍증은 악성빈혈 외에 주공급원인 육류를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 들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위절제를받은 환자들은 비타민 B12와 철이 잘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각각에 의한 영양결핍성빈혈이 발생할 수있다.

증상

악성빈혈의 증상으로는 체중저하, 치주출혈, 눈, 피부가 황색으로 변함, 수족떨림, 두통, 기억력감퇴, 정신혼미증세는 고도의 빈혈로 인한 피부의 창백, 전신의 피로감, 심계항진, 호흡곤란 등이 있고, 출혈성 소질이 나타나며 때로는 시력장애를 초래한다.

 

또 식욕이 감퇴하고 설염(舌炎) ·설사 등을 일으키기 쉬우며 신경계에도 장애를 초래하는 일이 있다. 최근에비타민 B12 또는 폴산의 투여에 의하여 뚜렷한 효과를 보고 있다. 이밖에 원인병과 합병증의 치료가 중요하다.

진단

악성빈혈의 진단은 자가진단으로 이상여부 관찰하고 전문인의 검진을 받아 혈액검사나 비타민 B12에 방사성 동위원소 이용하여 진단할 수 있다.

치료

악성빈혈의 치료로 최근에 비타민 B12 또는 폴산의 투여에 의하여뚜렷한 효과를 보고 있다. 이 밖에 원인병과 합병증의 치료가 중요하다.

합병증

악성빈혈의 합병증으로는 울혈성 심부전증, 복시, 감염에 대한 감수성이 증가할 수 있으며 남성의 경우 발기가 어려워진다.

예방

악성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 수술을 받았거나 위염이 있는 경우는 정기적으로 비타민 B12를 주입함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