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손발에 좋은 한방차 6

차가운 손발에 좋은 한방차 6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건강 관리에 빨간 불이 켜졌다. 특히 차가운 날씨는 손과 발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족 냉증'에 걸리기 쉽다.

수족 냉증은 손발이 시리거나 정상 이상으로 차가운 증상을 말한다. 손발이 너무 차가우면 찌릿한 느낌이나 극심한 통증까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수족 냉증은 손발이 차가운 것이 주된 증상이지만, 때로는 무릎, 아랫배, 허리처럼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냉기를 느낀다. 현재까지 원인은 뚜렷이 밝혀지지 않았다. 말초 부위의 혈액 순환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을 때 신체 열 공급이 떨어지면서 손발의 온도가 낮아지고 냉증을 호소하는 것이라고 짐작할 뿐이다.

수족 냉증 치료를 위해서는 혈액 순환 제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치료법은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이다. 손과 발뿐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야 한다. 겨울철엔 두꺼운 온 한 벌을 입기보다 여러 겹의 옷을 껴입는 것이 좋다. 옷은 가벼우면서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소재가 좋다.

외출할 때는 모자, 귀마개, 목도리 등을 모두 착용하는 것이 좋다. 세수나 설거지 등을 할 때에는 찬물을 사용하지 말고,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보습에 신경을 써야한다.

강동경희대병원에 따르면 한방차(茶)는 수족 냉증을 극복하는 효과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다. 쑥, 인삼, 생강, 구기자, 대추, 계피 등의 약재로 차를 끓여 하루 두 번, 아침과 저녁으로 마시면 좋다. 특히 부인과 질환으로 인한 수족 냉증에는 더덕, 당귀, 향부자를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된다.

보골지차

수족 냉증뿐만 아니라 전신 냉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골지는 신장 기능을 항진시켜 정력을 소생시킨다. 하복부를 덥게 하며 소변의 양도 많게 하고 힘이 있게 한다. 유정, 유뇨, 설사를 막아주고 식욕과 기력을 돋아준다.


생강차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마신다. 여기에 5:1의 비율로 계피가루를 넣고 끓이면 향기와 맛과 효능이 더욱 좋다.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리다는 사람, 생식기가 차서 성생활이 약한 사람은 오래 복용하면 좋다.

쑥조청차

쑥을 삶아서 물을 꼭 짠 다음 계속 저어가며 불에 고우면 조청처럼 만들어지는데 이 쑥 조청을 한 두 티스푼을 더운물에 타서 마시면 냉증과 아울러서 대변, 소변, 소화뿐만 아니라 월경불순까지 좋아지게 된다.

인삼대추차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겨울에 맞는 보약재로 적합하다. 인삼에다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이 튼튼해지고 혈액이 잘 돌기 때문에 핏기가 없이 까칠한 사람의 얼굴이 곱고 부드러워진다.

당귀차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여성의 냉증, 혈색 불량, 산전 산후의 회복, 월경 불순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구기자차

구기자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강장 효과가 뛰어나 수족 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 매우 좋다. 말린 구기자 잎 7∼20g 정도를 달여 마신다.

[사진=drpankajnaram.org]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