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약개발의 현재와 미래

신약개발포스터 제19호 제정 이유

전 세계적으로 인구고령화와 만성질환증가,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슈퍼버그 및 신종질환의 출현, 서구식 라이프스타일의 확산에 따라 혁신적인 신약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수명연장, 의료기관 및 메디컬 서비스 이용감소, 생산성향상, 삶의 질 향상, 요양기관 이용 감소 등으로 신약은 개발자체로 상당한 사회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향후 비용대비 치료/예방 효과가 큰 신약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급상승될 전망이며 결과적으로 건강보험재정 적자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신약개발은 연구개발과정부터 상용화 단계까지 수많은 위기와 기회 요소들이 공존한다. 장기간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연구개발과정에서 약효, 안전성, 안정성, 제형, 생체이용율, 체내동태 등 기술적 위험요소는 물론 시장성, 개발전략 등 경제적, 전략적 가치변화에 따른 위험요소가 존재하며 시장 환경, 정책 환경, 규제 환경 변화 등의 환경적 위험요소들이 항시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신약개발에 매진하는 이유는 질병의 예방과 치료라는 인류가 직면하는 궁극적인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서의 중차대성과 함께 국민보건향상과 국가경제성장을 위한 근본대안으로서의 사회․경제적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현재 약 1조달러 규모의 글로벌 제약산업의 시장규모는 매년 약 3-4%내외의 성장을 유지하면서 2020년에 1조 3천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며, 급속한 고령화와 기후변화에 따른 의료수요와 신약에 대한 요구 증대, 소득증대에 따른 삶의 질향상을 위한 욕구증대, 자유무역확대와 경제블록화 급진전에 따른 고부가가치 산업육성에 대한 국가전략측면에서의 필요성 증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신약개발선진국들과 비교하여 투자규모, 혁신경험 등 여러 측면에서 열악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연구개발중심 제약산업계도 지난 30여년 간 약 30여개의 자체개발 성공 대한민국신약을 보유하고 약 200여건의 신약관련기술의 해외기술수출성공실적을 보유함으로써 신약개발 10대 강국에 이미 진입해 있는 등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글로벌수준의 연구개발 역량을 키워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연평균 약 1천여개의 후보물질들이 연구개발중에 있으며 이가운데 20%정도가 임상시험이 진행중이며 연평균 약 250여건의 약물이 해외기술수출 추진중에 있어 향후 성공사례가 지속 도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은 2017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9호를 제정완료하고 정부, 국회, 기업, 대학, 관련 기관 등을 대상으로 본격 배포에 착수한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매년 제정․배포하는 신약개발포스터 제19호(2017년판)는 장기간 막대한 연구개발투자가 요구되면서 연구개발과정 뿐만아니라 기술수출 및 시장출시 등 상용화 과정에서도 수많은 리스크를 안고 있지만 국민보건향상과 시장가치창출이라는 목표를 향해 초지일관 변함없이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국내 신약개발의 현재와 미래를 재조명하고 있다.

신약개발포스터는 우리나라 신약개발에 대한 정부,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1998년도 최초로 제정하여 매년초 제작하여 배포하는 것으로써 그 해의 전반적인 연구개발 동향과 사회적/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제작 컨셉을 확정한다.

이에 따라 2017년판 신약개발포스터 제19호는 연구개발단계부터 상용화 단계까지 수많은 위기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국민보건향상과 경제적부가가치 창출이라는 국가적,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불철주야 초지일관의 철학으로 연구개발중에 있는 국내 신약개발의 현재와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