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인기 다이어트 식단 1~3위는?
매년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다이어트 식단이 있다. 영양학자들의 건강 식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대중의 관심을 이끄는 트렌드 세터(유행 선도자)의 영향력 때문이다. 그렇다면 올해 가장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다이어트 식단은 무엇일까.
미국 시사지 U.S뉴스 월드리포트는 매년 최고의 다이어트 식단을 발표한다. 2017년 1위는 ‘대시(DASH) 다이어트’가 차지했다. 그 다음 2, 3위는 ‘지중해식 식단’과 ‘마인드(MIND) 다이어트’다.
대시 다이어트는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주목받아온 다이어트 식단이다. 원래 고혈압 환자를 위해 짜인 식단으로 체중 감량 효과까지 탁월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다.
대시 다이어트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도록 저지방, 저염분의 식물성 식품 위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순위를 결정하는데 참여한 예일대학교 예방연구센터 데이비드 캐츠 의학박사에 따르면 이 식단이 1위를 차지한 것은 그다지 놀라운 사실이 아니다.
영양전문가들이 다학제적 접근법을 통해 대시 다이어트가 건강 개선과 체중 감량 효과가 있단 점을 수차례 증명해 왔기 때문이다.
2위를 차지한 지중해식 식단은 그리스를 비롯한 지중해 연안 국가에서 식사하는 방식이다. 올리브유, 견과류, 생선, 통곡물, 과일, 채소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한다. 지중해식은 비만을 예방하고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위험률을 떨어뜨리며 뇌 건강에도 유익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3위인 마인드 다이어트는 신경퇴행성질환을 지연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식단으로, 지중해식 식단과 대시 다이어트를 혼합한 형태다. 인지기능 감퇴를 예방하는데 초점을 둔 식단이지만 앞선 두 식단과 마찬가지로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이다.
캐츠 박사는 “어떤 다이어트 식단이든 심장 건강에 유익하다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며 “암을 비롯한 상당수 질환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건강한 식단은 건강 개선과 체중 조절에 모두 효과적이지만 본인의 관심사와 중요도에 따라 식단을 선택하면 된다. 꾸준히 지킬 수 있는 방법, 본인의 건강 향상에 보다 적합한 방법 등을 고려해 택하면 된다는 것이다.
한편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팔레오 다이어트’는 이번 순위의 하위권을 차지했다. 육류 섭취를 통해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하고 채소와 과일을 적절히 곁들여 먹는 방식의 팔레오는 장기간 꾸준히 지키기 어렵고 식단이 지나치게 제한적이란 게 감점 요인이란 분석이다.
[이미지출처:Jukov_Photo/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