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넓은 사람 이기적… 상대에도 이기심 유발

성공 확률 높고, 잘 속이는 경향

‘얼굴이 넓은 남자를 만나면 이기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이 같은 결론을 제시하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의 연구팀이 4가지의 실험을 통해 밝혀낸 것이다. 각각의 실험에는 131~201명의 남성이 참가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눴는데, 한쪽 그룹은 신장 대비 얼굴 면적이 넓은 사람들로, 다른 그룹은 평균적인 사람들로 구성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 자신이 상대방이나 타인을 위해 경제적 기부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가상할 때 어떤 결정을 하는지를 관찰했다. 그 결과, 얼굴 면적이 넓은 사람일수록 자신에게 더 많은 몫이 돌아가도록 배분을 했다.

2,3번째 실험에서는 상대편의 태도를 관찰했다. 그 결과 얼굴 면적이 넓은 사람들을 상대할 때는 좀 더 자신에게 많은 몫이 돌아가도록 선택을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상대방이 얼굴 면적이 넓으면 이기적인 결정을 할 것으로 예상해 자신들도 이기적인 선택을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네 번째 실험에서는 파트너의 결정을 먼저 듣고 나서 선택을 하도록 했다.

그 결과, 앞선 실험과 같이 상대방의 결정을 따라하는 경향을 보였다. 즉 얼굴 면적이 넓은 사람들의 이기적인 결정을 상대방도 따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같은 결정은 생물학적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얼굴이 넓은 사람일수록 경제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높으며 다른 사람들을 더 잘 속이고 거짓말을 잘하는 경향이 있다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의 공공과학도서관 저널인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렸으며 메디컬뉴스투데이가 22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