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의 뜻밖의 건강효과 5가지

[사진=IM_food02/gettyimagebank]

우리 주변의 알짜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두부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죠. 그렇다면 두부가 주는 건강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두부 섭취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체력근력 유지에 필요

[사진=Khosrork/gettyimagebank]

예전에는 우리 식생활에서 동물성 단백질이 부족했습니다. 단백질은 체력, 근력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두부는 ‘밭에서 나는 소고기’로 불리는 콩으로 만들어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육류를 구하기 어렵던 시절, 두부는 귀한 소고기 역할을 충분히 했습니다.

 


2. “심장병 위험을 줄여줘요”

[사진=Peera_Sathawirawong/gettyimagebank]

두부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심장질환 발병 위험을 낮춰줍니다. 특히 폐경 전후의 여성들의 심장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도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콩 단백질의 하나입니다.

 

3.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사진=wildpixel/gettyimagebank]

두부를 자주 먹으면 혈관 벽에 붙은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을 줘 동맥경화증고혈압심장병당뇨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4.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에 도움”

[사진=Daisy-Daisy/gettyimagebank]

국립식량과학원의 자료를 보면 두부에는 인지질의 일종인 레시틴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세포 구조와 대사작용에 필요한 물질이죠. 특히 콜린을 함유하고 있는 레시틴(PC)은 세포막의 회복에 관여해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설사, 복통 있다면…”

[사진=AaronAma/gettyimagebank]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염증이 나타나는 장질환입니다. 설사, 복통이 흔한 증상인데 먹기 편하고 섬유질이 적은 고단백 음식인 두부, 계란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혜유니

    두부가 좋은건 알고 있었지만 정말 몸에 이롭네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