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하면 기억력 등 뇌기능 좋아진다

‘이것’하면 기억력 등 뇌기능 좋아진다
[사진=Daisy-Daisy/shutterstock]

뒤돌아서면 ‘깜빡깜빡’
예전 같지 않은 기억력에 걱정해본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요가를 한번 해보세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요가가 기억력과 감정 통제력, 멀티태스크 능력 등의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진=fizkes/gettyimagesbank]

미국 웨인주립대학교 노인학 및 심리학과 연구팀에 따르면, 요가는 뇌기능 증진에 유산소운동을 했을 때와 비슷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팀은 요가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11개를 분석해 이 같은 결론을 얻었습니다.

연구 결과 중 5개는 요가를 처음 시작한 사람들이 10~24주간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 이상 요가를 한 뒤 요가 시작 전과 후에 뇌를 촬영한 결과를 분석한 것이었습니다. 나머지 연구 결과는 요가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들의 뇌를 스캔해 비교한 것이었죠.

 

[사진=Inside Creative House/gettyimagesbank]

연구 결과, 요가가 뇌의 해마 부위의 크기가 커지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담당하는 해마는 나이가 들면서 점점 작아지며, 알츠하이머 치매에 의해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뇌 부위입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요가는 뇌의 편도체를 확장시킵니다. 편도체는 뇌 측두엽 내측에 있는 신경핵의 집합체로서 동기, 학습, 감정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사진=Thomas_EyeDesign/gettyimagesbank]

연구팀의 제시카 다마조 교수는 “요가를 꾸준히 하는 사람들은 정신 수행 능력 테스트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며 “요가가 뇌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엘크하트종합병원의 신경과 전문의인 토마스 비디치 박사 역시

요가는 정신과 신체 모두를 결합하는 것으로
뇌기능 향상을 위해 좋은 활동

이라고 치켜세웠습니다.

앞서 이뤄졌던 무수한 연구 결과가 말하듯 정신이나 육체적인 활동은 뇌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특히 요가는 중노년층도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이죠.

만약 최근 건망증이 심해졌다고 느끼시거나 기억력 감퇴가 걱정이라면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두루 좋은 요가를 시작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진=wavebreakmedia/gettyimagesbank]

이번 연구 결과(Yoga Effects on Brain Health: A Systematic Review of the Current Literature)는 ‘브레인 플래스티서티(Brain Plasticity)’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