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만 해도 운동 효과 있다?

[사진=MilanMarkovic/gettyimagesbank]

혹시 사우나 하는 것, 좋아하시나요?
사우나를 하며 땀을 쫙 흘리고 나면, 피부도 좋아지는 것 같고 몸도 가벼워지는 기분이죠.

그런데, 사우나가 지닌 특별한 효과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바로 사우나를 하는 것이 중간 강도의 운동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사진=MilanMarkovic/gettyimagesbank]

독일 마틴 루터 대학교 등 연구진은 성인 19명을 대상으로, 사우나를 했을 때와 실내 자전거를 탔을 때 나타나는 혈압과 심박 수의 변화를 살폈습니다.

온도 섭씨 93도, 습도 13%의 사우나를 25분 했을 때 참가자들의 혈압과 심장박동이 올라갔습니다. 이는 사우나를 하면 높은 온도 때문에 혈관이 확장돼 혈압이 떨어진다는 통념과는 반대되는 결과였죠.

 

[사진=nd3000/gettyimagesbank]

혈압과 심장박동의 변화는 실내 자전거를 100W의 부하가 걸리도록 타는 중강도 운동과 비슷했습니다. 사우나를 마치고 30분을 쉰 다음 측정한 심장박동과 혈압은 각 참가자의 안정기 수치를 밑돌았죠. 역시 운동과 비슷한 효과였습니다.

 

[사진=wavebreakmedia/gettyimagesbank]

그러나 운동과는 달리 근육 활동이 거의 없는 사우나는 체중 감량에는 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사우나 직후에는 체중이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올 수 있지만, 이는 땀을 흘린 탓이다”라며
“수분을 보충하면 금방 원상태로 돌아온다”라고 말했습니다.

요컨대 사우나는 운동과 마찬가지로 장기적으로 심혈관 계통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맞지만, 근육 단련이나 체중조절에는 별 효과가 없는 것이죠.

또한 평소 혈압이 낮은 사람은 사우나를 마친 뒤 쉴 때 주의해야 하며
사우나는 중간 강도 운동에 부담을 느끼지 않는 사람에게 적당하다고 하니
사우나가 모두에게 권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 기억해두세요~

 

[사진=Deagreez/gettyimagesbank]

이번 연구(The blood pressure and heart rate during sauna bath correspond to cardiac responses during submaximal dynamic exercise)는 학술지 ‘보완 대체 요법(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 실렸습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