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고객센터, 10년 연속 ‘한국 우수 콜센터’ 선정

[사진=sashimi/gettyimagesbank]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고객센터가 2020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 지수’ 콜센터 부문에서 10년 연속 우수 콜센터로 선정돼 ‘플래티넘 콜센터’ 대열에 합류했다.

플래티넘 콜센터는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 조사에서 10년 이상 우수 콜센터로 선정되는 기업에게 수여되는 명칭이다.

심평원 고객센터는 2011년 조사대상 편입 이후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 지수 조사에서 매년 한국의 우수 콜센터로 선정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고객 통화를 시도했을 때 신속한 통화연결이 이뤄지는지 평가하는 ‘수신여건’ △상담의 시작과 끝, 인사말을 평가하는 ‘맞이, 종료태도’ △단순 응대가 아닌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평가하는 ‘상담태도’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업무처리’ 등 4개 세부 항목에서 만점(100점) 평가를 받았다.

심평원 고객센터는 신속 응대를 위해 ‘상담시스템 고도화 사업’으로 상담사의 상담지식 활용도를 높여 자체 처리율을 향상시켰다. 또, 현업부서와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상담사의 역량 성장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고, 특이 고객으로부터 상담사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외부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활용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월 말부터 중국 우한공항을 통해 입국한 1506명의 내·외국인에 대한 코로나19 증상여부를 1월 28일부터 2월 12일까 전화로 매일 전수조사했다.

이후, 2월 14일부터는 중국·홍콩·마카오 등에서 입국한 내·외국인에 대한 자가진단 앱 설치 및 코로나19 증상 여부 등을 전화상담했고, 지난달 1일부터는 모든 해외입국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약 5만 건의 전화 상담으로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을 확인하고, 유증상자 발견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및 지역 시·군·구 보건소 연계 등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기여했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