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정의

병원체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 Severe AcuteRespiratory Syndrom)은 2002년 겨울 중국에서 발생이 시작된 이래 몇개월 만에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등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신종 전염병입니다. 사스(SARS)의 원인 병원체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SARS-coV)입니다.

 

기존의 코로나 바이러스는 세 개의 항원군(Ⅰ, Ⅱ, Ⅲ)으로분류돼 왔습니다. 그러나 SARS-coV는 유전적으로 다른새로운 군에 속하는 코로나바이러스로 밝혀졌습니다. SARS-coV는 동물 숙주 코로나바이러스 변종에의해 동물로부터 사람으로 종간의 벽을 넘어 감염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전파양식

기본적인 전파 경로는 환자의 호흡기 비말이나 오염된 매개물을 통해 점막의 직접 또는 간접 접촉에 의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사스 환자의 많은 부분은 환자의 가족 및 접촉자, 진료에참여한 의료인에게 발생했습니다.

 

일방적인 접촉으로 전파된 예는 드물지만 직장, 비행기, 택시에서의 접촉으로 인한 발생도 보고됐습니다. 항문-구강 경로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지만 대변으로 다량의 바이러스가 배출되는 점,설사가 흔한 증상이라는 점 등은 이 경로가 병을 전파했을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 사스의 역학적 특징

ㆍ병원 감염이 사스 유행의 특징입니다.

ㆍ환자의 대부분은 성인이며, 소아에게도 드물게 발병했습니다.

ㆍ평균 잠복기는 4~6일입니다.(2∼10일, 더 길게 보고된 경우도 있음)

ㆍ발병 전에 전파된 사례는 보고된 적이 없습니다.

증상

1)발병 첫째 주

처음에는 인플루엔자 의사 증상이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은 발열, 권태감, 근육통, 두통, 오한 등입니다. 특이적인 증상이나 증후는 없습니다. 발열이 가장 흔한 증상이지만 초기에 발열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2)발병 둘째주

기침(초기에는 객담 없는 마른 기침), 호흡 곤란, 설사가 발병 첫째 주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발병 2주일째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콧물이나 인후통 등 상기도 증상은 흔하지 않습니다. 중증 환자는급속히 호흡부전이 진행돼 약 20%에서는 집중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산소 부족을 겪게 됩니다. 많은 환자에게서 혈액 또는 점액이 없는 대량 수양성 설사 증상을 호소했습니다.전염은 주로 둘째 주에 발생합니다.

 

3)노인, 소아, 임신부의 사스

노인에게는 발열이 없거나 세균성 패혈증·폐렴이 동반되는 등 비전형적인증상이 문제가 됐습니다. 만성 질병이 있고 보건의료기관을 자주 이용함에 따라 병원 감염으로 전염될 가능성이컸습니다. 소아에게는 사스가 비교적 적게 발생했으며, 증상도경미했습니다. 임신부가 사스에 감염되면 임신 초기에 유산이 될 수 있으며, 임신 후기에는 임신부 사망을 증가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임상 경과

캐나다, 중국, 홍콩, 싱가포르, 베트남, 미국의자료 분석에 따르면 사스의 치명률은 연령군에 따라 0%에서 50% 이상으로추정됩니다. 전반적인 사스 치명률은 약 11%로 추정됩니다. 치명률이 높은 경우는 남자, 기저 질병이 있는 경우입니다.

 

5)방사선 소견

환자 대부분은 발병 초기 3~4일에 호흡기 증상이 없음에도 흉부방사선또는 컴퓨터단층촬영(CT) 소견상 변화가 관찰됐습니다. 전형적인소견으로는 일측성 말초 부위에 반점형 경화 소견을 보이다가 다발성 병변 또는 젖빛 유리 모양 소견을 보입니다. 일부부위는 편위 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발병 후기에는 가끔 자연적 기흉,기중격동, 흉막하 섬유증, 낭성 변화를 보입니다.

 

6)혈액학적, 생화학적 소견

사스에 특이적인 혈액학적 또는 생화학적 지표는 없습니다. 혈액학적소견으로는 림프구 감소증이 가장 흔하며, 이는 발병 기간에 진행됩니다.때로 혈소판 감소증과 활성화 부분트롬보플라스틴 시간(aPTT) 지연 소견이 관찰됩니다. 생화학 검사에서는 흔히 유산탈수소효소(LDH)가 증가하며, 일부 보고에서는 LDH 증가가 불량한 예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제시했습니다.

 

알라닌 아미노전이요소(ALT), 아스파르트산염 아미노전이요소(AST), 크레아틴 포스포키나아제(CPK)의 상승이 보고됐습니다. 또한 저나트륨혈증, 저칼륨혈증, 저마그네슘혈증, 저칼슘혈증과 같은 비정상적인 혈청전해질이 증상 발현 동안 또는 입원 기간에 보고됩니다.

치료

1.사스 발생이 없는 단계 사례 정의

1) 추정환자(Probablecase)

– 임상적 기준에서 다음 4가지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ㆍ발열(섭씨 38도이상)이 있음

ㆍ기침, 호흡곤란, 숨참등 하부 호흡기 증상이 1개 이상 있음

ㆍ방사선 소견에서 폐렴 또는 호흡곤란증후군(RDS)에 부합되는폐침윤 소견이 있거나 부검 소견에서 특별한 원인 없이 폐렴 또는 RDS의 병리 소견을 보임

ㆍ해당 질병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다른 진단이 없음

– 실험실적 기준이 양성인 경우

 

2.사스발생단계(사스 주의/경보/비상단계)의 사례 정의

1) 추정환자(Probablecase)

– 다음 3가지 기준을모두 충족할 경우

ㆍ임상적 기준에서 원인불명의 중증 호흡기질병을 보이면서 38도이상 발열이 있음,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저산소증)이하나 이상 있음, 방사선학적 폐렴 소견과 호흡부전증을 비롯해 특별한 원인 없이 폐렴 또는 호흡부전증에부합하는 부검 소견 등 1개 이상의 소견이 있음

ㆍ발병 전 10일 이내에 사스 감염 위험지역의 여행력(환승 포함)이 있거나 사스 환자 또는 의심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적이있는 등 역학적 기준 충족

ㆍ실험실적 기준이 양성 또는 미확인(검사를 하지 않았거나 진행중인 경우)

 

2) 의심환자(Suspectcases)

– 다음 2가지 기준을충족할 경우

ㆍ임상적 기준에서 원인불명의 중등증 호흡기질병을 보이면서 38도이상 발열이 있음, 호흡기질병 임상 소견(기침, 호흡곤란, 저산소증)이하나 이상 있음

ㆍ역학적 기준을 충족하면서 발병 전 10일 이내에 사스 감염위험지역의 여행력(환승 포함)이 있거나 사스 환자 또는 의심환자와밀접하게 접촉한 적이 있음

ㆍ실험실적 기준이 양성 또는 미확인(검사를 하지 않았거나 진행중인경우)

 

실험실적 사례 정의(양성)

임상적으로 사스가 의심되면서 다음의 실험실적 진단 기준에서 1개이상 양성 소견을 보이는 경우

– PCR 양성 : 정확한방법에 의해 PCR가 양성인 경우

ㆍ적어도 두 종류의 다른 임상검체에서 양성을 나타냄(예를 들어비인두도말과 대변)

ㆍ동일한 임상검체에 대해 질병의 이환 기간에 2회 이상 양성을나타냄

ㆍ원래의 임상검체에서 추출한 새로운 RNA 추출물을 이용해 PCR를 반복검사하거나 두 가지 다른 분석법을 사용한 경우

– 혈청검사 양성

ㆍ급성기 혈청검사에서 음성이었지만 회복기 혈청검사에서 양성으로 양전됨

ㆍ급성기와 회복기 혈청검사에서 항체가 4배 이상 증가함

– 바이러스 분리(Virusisolation)

ㆍ임상검체의 세포배양검사에서 SARS-coV가 분리됐으며, PCR 확인검사에서 양성인 경우

질병관리본부는 사스 진단을 위해 PCR, 항체검사(IFA), 바이러스 분리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 검체의뢰를할 경우에는 질병관리본부 인플루엔자바이러스팀으로 문의해야 합니다.(02-380-2101)

예방

아직까지는 개발된 백신이나 예방약이 없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의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 감염 위험 지역으로의 여행을 자제한다.

ㆍ2008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스 감염 위험 지역이나 여행자제지역은 없습니다.

– 손씻기를 철저히 하여 직접접촉으로 인한 감염을 예방합니다.

 

전염병 신고

사스는 신종전염병 증후군의 하나이며, 제4군 법정전염병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사스가 의심되는 환자를 진료할때는 즉시 보건당국에 신고해야 합니다.

 

통계

30개국에서 8096명의환자가 발생해 774명이 사망했습니다. 국내에서도 3례의 추정환자, 17례의 의심환자가 발생했습니다. 2003년 7월 5일마지막 발생 지역인 대만이 여행제한 지역에서 제외되면서 비로소 사스 해방 선언을 했습니다.

질환 관리법

사스 의심 또는 추정 환자는 보건당국에 의해 격리 지정병원에 입원치료를 받게 됩니다. 전염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격리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기타

●호흡기 비말이나 오염된 매개물 통해 전파

●전반적인 치명률은 약 11%전후

●전염병 차단이 최고의 치료​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