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미활 기형

정의

이 질환은 목빗근(흉쇄유돌근)의앞쪽 가장자리를 따라 발생하는 낭성 질환 또는 샛길(누공)질병입니다. 아가미구멍(새열)이라는태생기 때 생겼다가 없어져야 하는 구조에서부터 유래되는 비교적 흔한 질병입니다.

원인

태생 4주부터 5쌍의아가미활(새궁)과 4쌍의아가미구멍이라는 구조로부터 목과 얼굴 부위를 형성합니다. 아가미활 기형은 이 4쌍의 아가미구멍이 없어지지 않아 생깁니다. 즉 4쌍의 아가미구멍 가운데 어디에서 생기느냐에 따라 기형의 구조가 달라집니다.

 

90% 정도로 가장 흔한 것은 목 안쪽의 편도샘 부위와 바깥의목빗근 앞쪽 가장자리를 연결하는 관성 구조물이 남는 제2 아가미구멍 기형입니다. 나머지 약 5%는 각각 귀의 안쪽과 연결되는 제1 아가미구멍 기형, 갑상샘과 성대주의 오목한 부위(이상와루)를 연결하는 제3 아가미구멍기형입니다. 제4 아가미구멍 기형은 매우 드뭅니다.

증상

목빗근의 앞쪽 가장자리를 따라 관의 입구가 보이게 되고, 부근을누르면 끈끈한 점액질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입구가 없으면 안쪽에 낭성 종괴를 형성하기도 하고 염증을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제3 아가미구멍 기형은 심한갑상샘염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치료

치료는 수술로 완전히 적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각각의 기형에따라 수술이 어렵기도 합니다. 단순히 바깥의 구멍이나 종괴만을 절제하는 것이 아니라 목 안쪽의 구조물이나귀속과 연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잔존물을 모두 없애지 못하면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이 기형들이 얼굴신경, 혀밑신경(설하신경), 혀인두신경(설인신경)과 근접해 있기 때문에 수술할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