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연골발육부전형성이상

정의

거짓연골발육부전형성이상은 짧은 다리와 경도 및 중등도의 단신(짧은팔다리왜소증: Short-limbed dwarfism)을 초래하는 골격기형으로 특징지어지는 희귀 유전병입니다. 단지증(brachydactyly)과 밭장다리(외반슬: genu valgum)나 안짱다리(내반슬)가 나타납니다.

 

또한 허리앞굽음증(전만,lumbar lordosis), 척주뒤굽음증(척주후만증,kyphosis)과 같은 척추이상을 동반합니다. 원인은COMP 유전자의 변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 대부분의 사례는 상염색체 우성형질로 유전됩니다. 그러나 열성형질의 질병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원인

거짓연골발육부전형성이상은 대부분 자연적 유전변이(새로운 돌연변이)의 결과로 무작위로 발생합니다. 돌연변이는 상염색체 우성형질로 유전됩니다. 고전형 유전병을 포함한 인간의 형질은 부모 양쪽에서 각각 받은 두 개의 유전자의 상호작용의 결과입니다.

 

상염색체 우성유전병은 양쪽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은 1쌍의 유전자중 어느 한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그 유전자가 정상 유전자에 대해 우세하게 작용해 질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남녀 모두에게 같은 빈도로 발생하며, 부모 중 한쪽만 정상일 때다음 세대에 유전될 확률은 50%입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열성 성향으로 유전되는 질환의 유형이 있다고 믿습니다. 상염색체열성유전병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결함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깁니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유전자와 하나의 질병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병의 보인자(carrier)가 되나 질병의 증상은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모가 모두 보인자 일 때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입니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합니다.

 

일부 사례에서 거짓연골발육부전형성이상은 19번 염색체의 짧은팔(단완)(p)에 위치(19p13.1)한관절 올리고머기질단백질(COMP)의 유전적 파열이나 변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구성됩니다.

 

성염색체는 남성은 X와 Y 염색체, 여성은 2개의 X 염색체로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염색체는 “p”라고 불리는 짧은팔과 “q”라고 불리는 긴팔 (장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염색체를 염색하게 되면 띠 모양의 염색대(band)가 관찰되는데, 각각의 염색대에는 번호가 매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19p13.1’이란19번 염색체의 짧은 팔에 있는 13.1 염색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증상

사례마다 증상이 다양합니다. 연구원들은 유전양식과 심각도에 따라질병을 여러 가지 다른 유형으로 분류합니다. 소아 환자는 생애 처음 몇 년 동안 단신을 초래하게 되는성장 결핍을 보입니다. 대부분 손가락이 짧고 땅딸막하고(단지증: brachydactyly), 걸음마 배우기가 늦어집니다. 걷기 시작할때, 독특한 걸음걸이(오리걸음/동요성보행: waddling gait)를 보일 것입니다.

 

질병을 가진 소아가 커가면서 특정 관절의 비정상적인 풀어짐(hypermobility)이나타나고, 비정상적으로 휜 다리(내반슬: genu varum), 반대로 꺾인 무릎(전반슬: genu recurvatum), 혹은 무릎은 비정상적으로 가깝게 모여 있고 발목은 보통과 달리 멀리 떨어져있는 기형(밖굽이무릎: genu valgum)을 초래하게됩니다. 일부는 손목이 새끼손가락 쪽으로 비정상적으로 굽혀지고, 팔꿈치와관골(엉덩이뼈)의 유연성이 제한됩니다.

 

환자는 척추가 양 옆으로 휘는 척주옆굽음증(척주측만증: scoliosis), 아래쪽 척추의 휘는 허리앞굽음증, 혹은 척추가앞뒤로 굽은 척주뒤굽음증을 동반합니다.

성인기 초기에 팔과 다리의 긴 뼈에 이상이 생기면 관절의 진행성퇴행, 경직, 압통, 통증(골관절염: osteoarthritis)을 초래합니다.

진단

진단은 임상적 검사와 방사선검사를 근거로 해 이루어집니다.

 

치료

치료는 각각 개인에게 나타나는 특정 증상에 맞추어집니다. 골격이상에연관된 외과술이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키 늘리는 수술은 성공하기 어려우나 시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밭장다리 등 다리변형 시 약한 다리의 사용 기간을 늘리기 위해 축 교정을 위한 수술이나 성장기에 성장판 부분유합술(epiphysiodesis)을 시행합니다. 질병을가진 성인에게 관절대치술(치환술, replacement)이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유전상담은 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