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맥 기형 뇌출혈

정의

동정맥 기형이란 동맥과 정맥 사이에 비정상적인 연결점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정맥 기형의 빈도는 남녀 비슷하며 출혈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흔히 30세 이하의 젊은 층에서 잘 발생합니다.

원인

뇌혈관에는 동맥, 모세혈관, 정맥이 있는데 이중 모세혈관이 형성되지 않아서 동맥의 혈류가 모세혈관을 거치지 않고 바로 정맥으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모세혈관이 없는 경우 동맥혈이 바로 정맥으로 들어가게 되고 그럴 경우 높은 동맥혈압을 정맥혈관이 견디지 못하고 정맥혈관 벽이 찢어져서 뇌출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증상

동정맥 기형은 파열 전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두통이 있는 경우가 많고10% 정도에서 편두통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출혈이 일어난 경우는 흔히 편측성 징후들이나타나며, 수축기 잡음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출혈은 뇌동정맥기형의 가장 흔한 발현 양상이며, 대부분은 뇌실질내출혈입니다. 미파열 뇌동정맥기형의 경우 매년 출혈할 확률은 2~3%정도이고 1차 파열 후 1년간은 6%, 그후에는 평균 연 2% 정도입니다.

 

출혈 시 사망률은 10~15% 이며 30%가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거나 불구가 됩니다. 따라서 일단 뇌동정맥기형이발견되면, 기존 출혈의 발생여부에 관계없이 출혈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됩니다. 뇌동정맥기형에서 뇌동맥류가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단

진단은 뇌 CT, MRI, 뇌혈관조영술 등으로 합니다.

치료

출혈로 인해 혈종이 있는 경우 혈종을 제거하여 뇌압을 강하시키고 적절한 시기를 잡아 재출혈의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기형인 혈관부위를 제거하거나 폐쇄시키는 수술법을 병행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